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폼페이오 "북한 비핵화에 여전히 위험요소 있어"(종합2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미회담 설명차 방중 "'北완전한 비핵화 후 제재완화' 한중일 인정"

시진핑 주석 "미국, 북한 정치적 노력 지속하기를 희망"

연합뉴스

폼페이오 "'北완전한 비핵화 후 제재완화' 한중일 인정"
(베이징 AFP=연합뉴스)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방중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4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공동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왕이 부장과 회담 직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중·일 모두 한반도 문제가 구석을 빠져나온 것을 인정했으나 3개국은 북한 비핵화가 완결될 때까지 대북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인정했다"고 말했다. lkm@yna.co.kr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중국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4일 북한 비핵화에 있어 "여전히 위험요소"가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방중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수 년에 걸친 노력을 통해 진전이 이뤄지고, 그것이 평화를 가져올 것으로 믿는다면서 "우리가 그것(평화)을 달성하지 못할 위험은 여전히 있지만 (이번 북미회담에서) 세계는 조건들을 적절히 설정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악수하는 미·중 외교수장
(베이징 AFP=연합뉴스) 중국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국 국무장관이 14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방중해 왕이 부장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 비핵화에 있어 "여전히 위험요소"가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 lkm@yna.co.kr



로이터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이 왕이 부장에게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중국이 베푼 모든 도움에 감사를 표시하면서 북한 문제에 여전히 할 일이 많다며 말했다"고 전했다.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한·중·일 모두 한반도 문제가 구석을 빠져나온 것을 인정했으나 3개국은 북한 비핵화가 완결될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돼야 한다고 인정했다"며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참여를 재확인했고 결의안 자체에 제재완화의 작동원리가 포함됐다"며 "우리(미·중)는 적절한 시점에 그것(제재완화)을 검토하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중국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또 "우리는 북한이 받을 제재완화 및 경제지원은 전면적인 비핵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후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명백히 했다"고 강조했다.

왕이 부장은 "중국은 일관되게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했으나 이 문제를 하룻밤 사이에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며 "동시에 우리는 북한의 타당한 안보 우려가 해결돼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폼페이오 장관과의 회담에 앞서 "중국은 한반도 핵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도록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대화를 지지한다"며 말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전했다.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회담 중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로이터통신은 신화통신을 인용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폼페이오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과 북한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정치적으로 노력할 것을 지속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또 정치적 해법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노력을 하겠다면서 미국이 무역 마찰과 관련해 주의 깊고 적절하게 대응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14일 마이크 폼페이오-왕이 회담 [중국 앙시신문(央視新聞) 캡처]



realis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