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첫 여성 검사장 조희진 사의…내주 檢 고위급 인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초의 여성 검사장인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56·사법연수원 19기)이 14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올해 정기인사를 앞두고 용퇴 의사를 밝힌 검찰 고위 간부는 공상훈 인천지검장(59·19기)과 김강욱 대전고검장(60·19기), 안상돈 서울북부지검장(56·20기), 신유철 서울서부지검장(53·20기)까지 총 5명이다. 인사는 다음주에 이뤄질 전망이다.

조 검사장은 이날 매일경제와 통화하면서 "후배들에게 길을 비켜줘야 한다는 생각에 오늘 총장님께 전화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을 이끌면서 하고자 했던 일을 모두 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다"고 말했다.

공 지검장은 이날 검찰 내부 통신망에 올린 '사직 인사'를 통해 "부족한 제가 검사생활을 할 수 있었던 건 여러분 덕분"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안 지검장도 이날 '이제 떠날 때가 됐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중대한 전환점 앞에 서 있는 검찰을 떠나게 돼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또 "검찰 구성원들이 비난을 받고 권한을 박탈당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신 지검장은 '사직 인사 올립니다'라는 글에서 "오늘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검찰이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기를 성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 고검장 승진 대상은 연수원 20·21기, 검사장은 24·25기이며 예년보다 적은 8~10명 정도로 예상된다.

[송광섭 기자 / 수습기자 = 성승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