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특활비 뇌물' 박근혜 12년 구형…'불법 여론조사'엔 3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아 쓴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검찰이 징역 12년의 중형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이와 별개로 총선에서 '불법 여론 조사'를 벌인 혐의에 대해서는 추가로 3년형이 구형됐습니다. 오늘(14일) 재판에서만 15년형이 추가로 구형된 것인데 박 전 대통령은 이미 국정농단 사건 1심에서 징역 24년을 선고받은 바 있죠. 이번 재판의 선고 결과에 따라 전체 형량이 얼마나 늘어날지 주목됩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특수활동비 36억 5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결심 재판이 열렸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국민의 봉사자라는 정체성을 잊은 채 제왕적 착각에 빠져 국정원을 사금고로 전락시켰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징역 12년과 벌금 80억 원, 추징금 35억 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검찰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이 반성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문고리 3인방 등 최측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이전 정권의 관행이라며 문제가 없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또, 2016년 총선 직전 친박 후보 당선을 위해 불법 여론조사와 공천개입을 한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

모두 징역 15년의 중형을 구형한 이번 재판에도 박 전 대통령은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국선 변호인은 "특활비 상납의 경우 최순실 씨와 측근 비서관 등이 기획한 것"이라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법원은 다음달 20일 선고를 내릴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한민용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