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5750187 0472018061445750187 03 0308001 5.18.4-RELEASE 47 SBS CNBC 41634589

[제정임의 문답쇼 힘] 김철수 前 상공부 장관, “트럼프 행정부, 25% 관세 추가 요구할 수 있어” 예측

글자크기

‘통상 대부’의 FTA 재협상 이후 전망

SBS CN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통상 인맥의 대부’ 김철수 前 상공부 장관이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공세로 25% 관세를 추가로 물어야 하는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고 예측했다. ‘SBS CNBC ‘제정임의 문답쇼 힘’ 6월 14일(목) 밤 11시 방송

김철수 前 상공부 장관은 총 40여 년 이상 통상 분야에 종사하며 한국인 최초로 WTO 사무차장을 역임했다. 과거 ‘슈퍼 301조’와 ‘우르과이라운드’ 등 굵직한 국제 통상 협상을 이끌기도 했다. 김 장관은 다양한 협상 경험과 교수 시절의 경험 등을 토대로 2005년 민간 싱크탱크 무역투자연구원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김 前 장관은 “FTA 재협상이 끝났다 해서 행정부의 통상공세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상확장법 232조에 대한 미국의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조사 결과에 따라 우리나라도 25% 관세를 추가로 물어야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며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나라와 공동전선으로 대응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철수 前 장관은 한미 FTA 평가에 대한 질문에 “아직 정확히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폐기되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방송에서는 날로 심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 분쟁과 ‘슈퍼 301조'·’우루과이라운드’ 협상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또, 국제기구 취업에 관련된 실질적 조언과 협상의 기술 등 다양한 정보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제정임의 문답쇼 ‘힘’(Human IMpact)>은 정치·경제·학계·문화계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출연해 대한민국의 현황과 나아갈 길 그리고 인간적인 삶의 지혜를 나누는 토크 프로그램이다. 진행은 사회 경제부 기자 출신이자 저명한 칼럼니스트 제정임 교수가 맡았다. 매주 목요일 밤 11시 SBS CNBC 방송.

☞ 의견 있는 경제채널 SBSCNBC

[온라인 뉴스팀 sbscnbcnews@sbs.co.kr]

[홈페이지]

☞ 공식 SNS [페이스북]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저작권자 SBS플러스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