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안철수ㆍ유승민 통합 시너지 없었다"…동상이몽 끝 제갈길 가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6.13 지방선거 패배 책임에 대한 대표직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유승민의 '정치적 동거'는 여기까지인 걸까.

지난 1월 1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대표로서 '통합개혁신당' 창당을 주도했던 두 사람이 14일 모든 직을 내려놨다. 6·13 지방선거 참패 후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면서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개혁보수의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우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대표직을 사퇴했다. 유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구 바른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겠다”며 “처절하게 무너진 보수 정치를 어떻게 살려낼지, 보수의 가치와 보수정치 혁신의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전부터 선거 결과를 떠나 당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해왔다. 합당 초 백의종군 요구, 서울시장 등 지방선거 출마 요구가 나올 때마다 "통합을 주도한 만큼 모든 책임을 지고 지방선거를 치른 다음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며 거절했기 때문이다. 유 대표는 향후 보수야권발 정계개편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보수가 처음부터, 완전히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려 적당히 타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기자회견 후 출입 기자들, 사무처 직원들과 악수를 나누며 “당 대표가 신통치 못해서 미안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중앙일보

6.13지방선거 서울시장에 출마해 낙마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도 재정비의 시간을 갖는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안국동 캠프 해단식에서 “이 모든게 제 부덕의 소치”라며 “당분간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정계은퇴 가능성을 포함한 향후 행보에 대해선 “숙고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15일 미국 출국 일정에 대해서도 "딸의 박사학위 수여식 참석 차"라고 했다.

안 후보는 대선에 이어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3위에 머물면서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게다가 이번 득표율은 19.6%로 대선 때 서울에서 얻은 22.7%보다 적었다. 내부적으로는 대선 때의 패배 요인을 반복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대선 평가 보고서에서 꼽은 패인은 ^TV토론 ^안철수 계파와 측근의 패권 문제 ^정체성 혼란 등이다. 이번에도 TV토론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데다 캠프 내 일부 측근들을 중심으로 정책 발표와 단일화 논의가 이뤄지면서 혼선이 발생했다는 지적이다.

중앙일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2월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추진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를 열어 통합신당 PI(정당이미지) 발표행사를 열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안팎에선 “결과적으로 안철수ㆍ유승민 통합 시너지는 없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19대 대선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21.4%)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6.8%)의 득표율 합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24.0%)를 넘어서는 수치였다. 그래서 두 사람이 만드는 ‘통합개혁신당’이 제1야당인 한국당을 위협할 거란 관측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거둔 성적표는 초라했다. 국회의원 재보선 12곳은 물론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모두 0석에 그쳤다. 바른미래당 간판으로 당선된 사람은 광역의원 824명 중 5명(비례 4명 포함), 기초의원 2927명 중 21명(비례 2명 포함)뿐이다.

김경희·안효성 기자 amator@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