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현대기아차, 바이두·텐센트와 협업…“中서 미래차 주도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ES아시아 2018’서 협업계획 공개

鄭 부회장 “미래 모빌리티에 집중”

딥글린트와도 기술협력 파트너십


현대자동차그룹이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등 미래차 시대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해 중국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과 협업에 나선다. 중국 최대의 인터넷기업 바이두, 텐센트는 물론 인공지능 분야 유망 스타트업인 딥글린트와도 손을 잡는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3일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전자제품박람회 ‘CES아시아 2018’에서 바이두가 추진 중인 자율주행 플랫폼 연구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1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박람회 ‘CES 아시아 2018’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오른쪽)이 자오용 딥글린트 CEO와 함께 기술 협력 파트너십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두는 지난해 말 중국 과학부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 추진위원회가 자율주행차 분야 인공지능(AI) 선도기업으로 지정한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이다. 지난 2015년부터 이뤄진 현대차와 바이두의 협력은 내비게이션, 음성인식, 인공지능 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바이두가 추진중인 아폴로 프로젝트는 자율주행 기술을 소프트웨어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고 파트너사의 자율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기술을 보완하는 개방형 협력체계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지난해 출범해 현재 다임러, 포드, 베이징자동차, 보쉬, 델파이 등 완성차 메이커 및 자동차 부품사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학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참여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중국은 기업의 열정과 신기술에 개방적인 고객에 힘입어 미국 실리콘 밸리와 함께 모빌리티(이동수단)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며 “현대차도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중국 내 스타트업인 ‘딥글린트’와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에 대해서도 직접 발표했다. 딥글린트는 지난 2013년 설립된 인공지능 기술 스타트업으로, AI를 적용한 초고화질 카메라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한 비전기술 전문기업이다.

현대차는 중국 2대 통신사인 ‘차이나 유니콤’과는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작년 9월에는 중국 구이저우성에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해 중국 시장 커넥티드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 연말엔 혁신 거점인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가 베이징에 들어설 예정이어서 현대차의 중국 내 미래 전략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기아차도 이날 중국 최대 IT 기업 중 하나인 텐센트와의 협업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텐센트의 QQ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중국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오는 2019년 중국에서 출시되는 양산차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텐센트 QQ 뮤직을 기본 탑재하고 탑승자에게 음성인식을 통한 음악 스트리밍과 시나리오 음성 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전망이다. 지난 2017년 바이두(百度)와의 협업을 통해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度秘) OS 오토’ 및 ‘바이두 맵오토’를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한 바 있는 기아차는 앞으로도 중국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한다는 전략이다.

배두헌 기자/badhone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