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속철도 ‘귀찢는’ 소음 확 줄이는 기술 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철도硏 흡음블럭·방음벽상단장치 개발, 기존보다 소음 4.5db 줄어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고속철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과 ‘방음벽 상단장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고속열차가 주행할 때 발생하는 가장 주된 소음은 ‘끼이익’ 하는 레일과 바퀴 사이의 마찰음인 스퀼 소음과 바퀴와 레일이 진동하면서 발생하는 하부의 전동소음이다.

특히 철도 터널 내부의 소음은 일반 개활지보다 약 3∼5dB 정도 더 크기 때문에 승객들은 터널 안에서 불쾌감을 더 많이 느낀다.

헤럴드경제

터널 안에 설치된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제공=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도연이 실시한 고속철도 터널에 설치하는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 설치 구간과 미설치 구간의 소음 측정 비교 결과, 흡음블럭 설치 구간의 객차내 소음이 약 3dB 이상 감소했다.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주요 소음원인 레일과 바퀴에 가장 가까운 콘크리트 궤도 위에 설치해 주요 소음원을 흡음하는 방식으로 실내외 소음을 줄였다고 철도연은 설명했다.

흡음블럭은 경량골재를 주재료로 하는 단열콘크리트 구조물로 흡음성능이 뛰어나다. 내구성 또한 다른 흡음소재에 비해 우수해 오랜 기간 외부에 설치되는 환경에서도 성능저하가 거의 없어 반영구적이다.

방음벽 상단장치는 선로주변 벽체 상단에 설치하는 장치로 시속 250~400km의 고속열차가 내는 열차소음을 3.9~4.3dB 저감시킬 수 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 환경소음 저감기술 등을 비롯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확대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전력하겠다”며 “개발된 기술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철도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