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리 아가 첫 마디가 ‘알렉사’라니”…AI로 말 배우는 '알파세대' 괜찮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돌쟁이 아기가 말하는 첫 단어가 “엄마”나 “아빠”가 아니라 “알렉사”라면?

중앙일보

아마존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난 5월 출시한 AI 스피커 '에코 닷 키즈 에디션'. 출시후 미국 내에서 어린이 데이터 보호 논란이 일었다. [사진 아마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영국에선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 지난 5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ㆍ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영국에 사는 로티 레저와 마크 브래드 부부는 “생후 18개월 아들이 말을 배우는 과정에서 처음 한 말이 엄마도 아빠도 아닌 ‘알렉사’였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알렉사는 미국 IT기업 아마존이 개발한 인공지능(AI) 스피커 '에코'에 내장된 AI의 이름이다. 호출 신호로 “알렉사”를 외치면 잠들어 있던 알렉사가 깨어나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수행한다. 영국의 ‘알렉사 베이비’는 신생아 때부터 부모가 AI 스피커에서 알렉사를 불러내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AI 스피커로 말 배우는 아이들, 데이터 관리는?


글로벌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AI 스피커에 중독되는 것과 AI 스피커의 데이터 관리가 새로운 논쟁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아마존ㆍ구글ㆍ마이크로소프트ㆍ애플 등이 AI 스피커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시장을 키우고 있는 만큼, 관련 소비자 교육과 데이터 보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어려서부터 AI 스피커를 통해 정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한 어린이ㆍ청소년들의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앙일보

지난달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대회 I/O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가 패밀리 링크 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모가 이 앱을 이용 통해 자녀의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2014년부터 판매한 에코는 현재 전 세계 AI 스피커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아마존 에코의 판매량은 2200만대 이상이다. 알렉사가 할 수 있는 기능도 빠르게 늘었다. 2016년 상반기만 해도 알렉사가 할 수 있는 기능은 1000가지 남짓이었지만 지난해 말엔 쇼핑, 음악 재생, 우버 호출 등을 포함해 2만5000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AI 스피커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자 아마존은 한 걸음 더 나갔다.

'알파 세대' 노린 어린이용 AI 스피커, 찬반 팽팽


아마존은 지난달 9일 어린이용 AI 스피커 ‘에코 닷 키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스피커엔 어린이에게 동화를 읽어주는 오디오북과 아마존뮤직 사용권, 부모가 쓰는 에코와 자녀의 에코 연결 기능 등이 포함됐다. 부모가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고, 부적절한 어휘가 포함된 콘텐트를 제외하는 기능도 있다. 미래의 아마존 고객이 될 어린이를 일찌감치 AI 알렉사의 친구로 만들기 위한 아마존의 전략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른바 '알파세대(Generation Alpha)’를 노린 것이다.

중앙일보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 CEO.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정보기술 전문지 와이어드와 세대분석 전문가 마크 맥크린들에 따르면,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알파 세대는 신기술에 전례 없이 많이 노출됐다. 똑똑해진 기기, 연결된 사물, 물리적ㆍ디지털 환경이 융합된 세계에서 나고 자란 이들은 놀이ㆍ배움ㆍ상호작용의 과정이 이전 세대와 다르다. 음성으로 유튜브 영상을 검색하고, AI 스피커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데 거리낌 없는 것도 이들의 특징이다.

아마존의 어린이용 AI 스피커 출시 직후, 미국 내에선 우려가 쏟아졌다. 미 의회와 소비자ㆍ인권 보호단체들은 AI 스피커가 어린이들의 기술 의존도를 높이고 어린이의 개인 정보를 위태롭게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11일 미 상원의 공화당ㆍ민주당 의원들은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에게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어린이용 AI 스피커가 수집한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되는지, 제삼자에게 데이터가 제공될 가능성은 없는지, 부모가 스피커가 수집한 자녀 데이터를 삭제할 권한이 있는지” 등을 따져 물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데이터 유출 사건 이후 IT기업들에 대한 감시가 더 촘촘해진 영향도 있다.

세계 3대 AI 스피커 시장 한국…키즈 시장 경쟁 중


국내도 AI 스피커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지난달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1분기 AI 스피커 73만대가 판매돼 영국을 제치고 세계 3대 시장에 올랐다. 1위는 미국(분기 판매량 410만대), 2위는 중국(180만대)이었다.

중앙일보

2018년 1분기동안 AI 스피커가 가장 많이 팔린 지역은 미국(410만대), 중국(180만대), 한국(73만대)로 나타났다. 한국은 이번 분기에 영국을 제치고 세계 3위의 AI 스피커 판매 시장에 올랐다. [사진 카날리스]




국내 기업들도 ‘알파세대’와 그 부모인 밀레니얼 세대(1980년 이후 출생 세대)를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KTㆍSKTㆍ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ㆍ카카오 등은 어린이 오디오북ㆍ동요ㆍ외국어 교육 콘텐트 등을 대폭 늘리고 있다. AI 스피커 사용자를 늘리고 AI가 사용자의 음성 명령어를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월 사용자 450만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어린이 포털 '쥬니버'를 운영하는 네이버는 지난달 28일 “AI 스피커 등으로 들을 수 있는 무료 동요 3000여곡을 개방하고 동화도 5000개까지 늘리겠다”며 “오디오 기반의 네이버 추천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향후 어린이가 직접 콘텐트 스토리텔링을 이어갈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트도 개발한다고 밝혔다. 누적 90만대 이상 팔린 KT 기가지니도 어린이들에게 인기인 ‘핑크퐁’을 활용한 영어 교육, 대교와 만든 소리동화 서비스 등을 특화 상품으로 강조한다.

중앙일보

"클로바, 치킨 주문해줘." 네이버는 지난달 11일 AI 스피커로 쇼핑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AI 스피커 사용자가 늘면서 관련 기능들도 빠르게 늘고 있다. [사진 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AI 스피커 사용자의 데이터 보호나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다. 외국어 교육이나 동화 오디오북 등을 내세운 기능에 부모들도 AI 스피커를 자녀 교육용으로 거부감 없이 쓰는 편이다. 올해 만 5세 아들을 둔 이은혜(41) 씨는 최근 AI 스피커를 샀다. 이 씨는 “스마트폰 영상은 자극적일까 봐 걱정되는데, AI 스피커로 듣는 오디오북은 좀 나은 것 같아서 자주 활용한다”고 말했다.

내가 쓰는 AI 스피커, 음성정보 보호 방식 확인해야


국내 업체들은 AI 스피커 사용 내역과 같은 정보와 사용자의 음성 같은 바이오 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처리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법에선 사용자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하는 정도 외엔 명시적인 규정이 없다. 이 때문에 구체적으로 현행 AI 스피커 비서들은 개인 식별 정보를 보관하다가 비식별 정보로 변환하는 기간이나, 사용자가 개인 정보(비식별 포함)를 삭제요청 할 수 있는 기간 등이 모두 제각각이다. 이를 소비자가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현재는 AI 스피커가 음성인식 정도에 그치지만, 올 하반기 이후 개개인의 목소리를 구분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들이 나올 예정이어서 사용자들이 약관을 구체적으로 살펴야 한다.

중앙일보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들. 왼쪽부터 네이버 웨이브, 네이버 프랜즈 클로바, 카카오미니, SK텔레콤 '누구 미니', 아마존 '에코 닷'. 장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도 음성·홍채·지문 등 바이오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가 급증하자 지난해 말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자율규제를 위해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바이오 정보 보호 가이드라인’에선 업체들이 바이오 정보를 처리할 때 암호화하고, 기업의 서버보다는 사용자의 기기 내에 저장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개인 생체 정보가 담긴 바이오 정보는 한번 유출되고 나면 피해를 복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음성기반 AI 서비스가 사용자, 특히 어린이에 미칠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박용완 연세대 바른ICT 연구소 박사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눈짓과 표정ㆍ손짓 등이 필요한데 기계와의 대화엔 이런 소통이 없다”며 “AI의 학습 속도나 음성인식 성능은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 만큼, 음성기반 기기들이 수집하는 개인 데이터의 보호와 어린이 발달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를 더 활발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들도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 데이터 보호와 교육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영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장은 “새로운 스마트 기기들이 계속 나오고 있지만 올바른 활용 방법을 위한 기업들의 관심은 부족하다”며 “유아들의 모바일 기기 과의존 위험이 최근 2~3년간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4일 애플이 발표한 새 운영체제 iOS 12의 앱 사용시간 제한 기능(앱 리미츠) 같은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애플은 올해 1월 주주들이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대책을 마련하라”는 서한을 보내자, 이번 기능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수련 기자 park.sury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