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지휘자 역할은 단원 잠재력 이끌어내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실리 페트렌코 첫 내한 / 로열리버풀필하모닉 최연소로 / 상임지휘자 발탁된 음악계 스타 / 15일까지 서울시향과 연주회

세계일보

현재 지휘계에는 두 명의 주목받는 ‘페트렌코’가 있다. 한 명은 사이먼 래틀의 바통을 이어받아 베를린 필하모닉 음악감독이 된 키릴 페트렌코(46). 또 다른 한 명은 14, 15일 처음 내한공연을 갖는 러시아 태생 바실리 페트렌코(42·사진)다. 영국 로열리버풀필하모닉과 노르웨이 오슬로필하모닉, 유럽연합 청소년오케스트라 등 3곳에서 상임 지휘자로 활동 중이다.

그는 2006년 30살 젊은 나이에 영국 오케스트라 중 두 번째로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로열리버풀필하모닉 최연소 상임 지휘자로 발탁되며 화제를 뿌렸다.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서울시향 연습실에서 지난 12일 만난 페트렌코는 자신의 지휘 철학과 관련한 질문에 “지휘자의 역할은 단원들에게 명령하거나 주입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그들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이 같은 리더십 아래 로열리버풀필하모닉은 축구팀 리버풀 FC, 비틀즈와 함께 이 지역 명물이자 상징으로 떠올랐다.

계약 기간을 3년씩 연장하며 이 젊은 지휘자를 붙잡아두던 오케스트라는 급기야 2013년 그와의 계약 기간을 특정 시점으로 한정하지 않겠다고 발표함으로써 사실상 종신 자격을 부여했다.

“제게 지휘를 알려주신 선생님은 ‘지휘봉은 소리를 내지 않는다’란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결국 지휘자가 지향하는 음악은 단원들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단원들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죠. 같은 맥락에서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지휘자 없이 연주할 수 있을까요. 지휘자 또한 오케스트라 없이 연주할 수 있을까요. 할 수는 있겠지만 그건 공연이 아니라 우스꽝스러운 쇼가 될 것입니다.”

축구 명가 리버풀의 열렬한 팬을 자처하는 그는 축구팀과 오케스트라를 비교해 리더의 자격을 설명하기도 했다.

“축구팀과 오케스트라 리더 모두 팀의 최선을 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다른 팀에서의 선수 영입이나 1·2부 팀을 오갈 수 있는 축구와 달리 오케스트라는 내부에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게 차이점이죠.”

러시아 출신 지휘자답게 쇼스타코비치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 레퍼토리 연주 및 녹음으로도 호평받는다. 14, 15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서울시향과의 연주회도 가히 러시아의 밤이라고 할 만하다. 1부에서는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협연 제임스 에네스)을, 2부에서는 라흐마니노프 교향곡 2번을 선사한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