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5월 기준금리 동결됐지만…일부 금통위원 "인상 필요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 의사록보니…물가·고용·금융 금리결정요인 지목

뉴스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삼성본관 17층 회의실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5.2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일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들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향후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은이 공개한 2018년 제10차 금통위 의사록(5월24일 개최)을 보면 금통위원들은 기준금리를 현행 연 1.50%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금리는 6개월 동안 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우선 A 위원은 "현재의 완화 정도를 다소 축소해야 할 때가 됐다"면서 "그러나 최근 급변하는 대외여건 변화, 불확실한 풍선효과, 현재 추진되는 구조개혁과 노동시장을 주시하면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조정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B 위원은 "성장세가 견실한 시기에 기준금리를 적정 수준으로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경기둔화와 관련된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향후 실물경제 흐름과 국제금융시장을 지켜보며 금리인상을 결정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C 위원은 "최근 실물경제는 일부 위험요인이 등장하였으나 대체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물가상승률 추이는 하향세가 반전됐다"면서 "물가 흐름의 상승세 확대와 지속 여부를 좀 더 확인하며 금리인상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D 위원은 "세계교역은 높은 증가세를 지속했으나,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미 달러화 강세로 신흥국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면서 "경제회복세에 따른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가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신흥국 금융 불안 확산 가능성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 위원은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에 따른 자본 유출입 변동은 신축적인 환율조정에 의해 외환시장에서 원활하게 소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가계부채 문제는 주택경기 조정과 거시건전성 정책의 지속적 강화를 통해 점차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min78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