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북미정상회담] 美 정부 “NBA 스타 로드먼? 우리와 무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 강대호 기자] 북미정상회담 당일 개최지에 등장한 농구 스타 데니스 로드먼. 미국 정부는 ‘공적인 방문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싱가포르에서는 12일 오전 10시(한국시간)부터 2018년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단독회담 및 확대 회담 그리고 오찬이 예정되어 있다.

5차례 전미농구협회(NBA) 우승에 빛나는 데니스 로드먼도 12일 오전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북미정상회담 국면에서 ‘김정은과 가장 많이 만난 서구인’다운 역할을 하겠다는 공언과 맞물리는 행보다.

매일경제

로드먼-김정은 싱가포르 만남이 성사된다면 둘의 6번째이자 북한이 아닌 국가에서는 첫 해후다. 로드먼과 김정은이 2013년 3월 1일 평양에서 농구를 관전하는 모습. 사진=AFPBBNews=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데니스 로드먼의 대리인은 미국 방송 CNN을 통해 “친구들을 기꺼이 지원할 것”이라는 고객의 입장을 전했다. 로드먼은 김정은 위원장 및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모두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데니스 로드먼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정부 공식 사업에 참여하지 못했다”라는 익명의 미국 백악관 및 국무부 관료의 답변도 보도했다.

현역 시절 데니스 로드먼은 NBA 올해의 수비수 2번 선정 및 리바운드왕 7회 경력을 인정받아 농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은퇴 후 데니스 로드먼은 2013~2017년에만 총 5차례 김정은을 만나기 위해 북한을 방문하여 화제가 됐다.

김정은이 ‘NBA 선수’ 데니스 로드먼의 팬인 것이 잦은 만남의 가장 큰 이유다. 로드먼은 김정은의 허락을 받고 북한에서 묘기 농구팀 경기와 다큐멘터리 촬영, 어린이 대상 농구 강습 등을 진행했다.

CNN은 “데니스 로드먼이 공적인 임무를 띠고 있느냐와 상관없이 북미정상회담에 해가 되진 않을 것”이라면서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싱가포르를 무대로 펼쳐지는 부차적인 소규모 공연으로 보면 될듯하다”라고 평가했다. dogma01@maekyung.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