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베리코 국밥'까지… 한국 입맛 사로잡는 스페인 흑돼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뒷다리로 '하몽' 만들고 남은 부위, 국내 대형마트 진출… 한돈보다 싸

도토리 먹이며 17개월간 사육… 일반 돼지보다 香과 色 더 진해

조선일보

스페인 흑돼지고기 이베리코가 인기를 끌더니 급기야 국밥으로도 등장했다. 서울 서초동 ‘서반아곰탕’의 이베리코 돼지국밥. /성형주 기자


놋쇠 그릇에 김이 무럭무럭 오르는 곰탕이 담겨 나왔다. 기름기 하나 없이 맑은 국물이 인상적인 이 곰탕 이름은 '이베리코 돼지국밥'. 스페인 토종 흑돼지 이베리코(Iberico) 목살로 끓인다. 요즘 선풍적 인기인 이베리코 고기가 구이를 넘어 곰탕으로까지 나온 것이다. 돼지고기로 끓인 곰탕치곤 맛이 꽤 진한 편이다. 이 국밥을 내놓은 곳은 서울 서초동 '서반아곰탕'. 이 집 서영우(50) 대표는 "다른 돼지고기로는 이 깊은 맛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소고기보단 못하지만 다른 돼지고기보다는 진한 풍미가 이베리코 인기의 비결이다. 이베리코 인기는 3년쯤 전부터다. 수입량이 지난 2013년 1만8000t에서 지난해 7만2000t으로 4년 만에 4배로 늘었다.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되는 이베리코 취급 업장 숫자도 전국적으로 400개에 육박한다. 외식 소비자들에게 이베리코는 한우 뺨칠 만큼 비싸진 국산 삼겹살·목살보다는 싸면서 맛이 좋은 '프리미엄 돼지고기'로 호평을 받는다. 지난해 말부터는 대형마트에서도 판매가 시작돼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사다 먹을 수 있게 됐다. 냉동 수입 돼지고기가 일반적으로 100g당 2000원인 반면, 이베리코는 3000원 이상으로 50% 이상 비싸게 팔린다.

이베리코는 스페인산 순종 또는 교잡종 흑돼지고기다. 색깔이 핑크색인 일반 돼지고기보다 훨씬 진해서 언뜻 보면 소고기처럼 보인다. 육향(肉香)이나 육색(肉色)이 다른 돼지고기보다 진한 건 품종도 품종이지만 사육 기간이 길기 때문이다. 국내에선 일반적으로 돼지를 6개월가량 사육하는 반면, 이베리코는 짧게는 10개월에서 길게는 17개월까지 사육한다. 한국의 재래종 흑돼지처럼 스페인 흑돼지도 빨리 자라지 않는다. 개량종보다 오래 키워야 하기 때문에 사료비가 많이 드는 등 생산성이 떨어지는데도 사라지지 않고 사육돼온 이유는 하몽을 반드시 스페인 토종 흑돼지로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 때문이다. 사료비가 많이 들지만 값비싼 하몽 원재료로 팔 수 있기 때문에 축산 농가에서 흑돼지를 키운다. 국내에 수입되는 이베리코 돼지고기는 하몽을 만들고 남는 부산물인 셈이다.

조선일보

이베리코(Iberico)를 만들어 내는 스페인 토종 흑돼지. 길게는 17개월까지 사육한다. 그만큼 사료비가 많이 드는데도 사육되는 이유는 스페인 햄 ‘하몽(왼쪽 위)’을 반드시 스페인 토종 흑돼지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revistaelconocedor.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베리코를 수입하는 JJ이베리코 장재영 대표는 "자신들이 먹지 않는 돼지 목살·삼겹살을 수입해주니, 스페인은 한국이 고마울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하몽을 비롯한 이베리코 돼지고기는 도토리를 먹이며 방목하는 기간이 길수록 고급으로 친다. 이것이 이베리코만의 독특한 맛과 올레인산 함량을 높인다. 올레인산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으로 올리브오일에도 다량 함유돼 있다. 이베리코가 맛도 맛이지만 건강에 이롭다는 이미지로 '프리미엄 돼지고기'로 인식될 수 있었던 이유다.

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 문정훈 교수는 "이베리코의 가장 큰 영향은 한국 소비자들이 '돼지고기에도 품종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해준 것"이라고 했다. "이베리코 이후 듀록, 버크셔K 등 돼지 품종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요즘 듀록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심상치 않아요. 돼지고기 품종과 맛을 구분해 먹는 소비자가 생겨나면 가격 경쟁밖에 없던 국내 돼지고기 시장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겁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 종류]

―이베리코 베요타(bellota)
100% 스페인산 흑돼지 순종. 17개월 이상 사육. 3개월 이상 도토리 먹이면서 방목.

―이베리코 세보 데 캄포(cebo de campo)
스페인산 흑돼지(교잡종 허용). 12개월 사육. 2개월간 오전엔 축사에서 사료 먹이고 오후에 도토리 먹이면서 방목.

―이베리코 세보(cebo)
스페인산 흑돼지(교잡종 허용). 10개월 사육. 축사에서 사료 먹여 키움.

[김성윤 음식전문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