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유로 탈퇴 없다" 승부수 던진 伊, 이탈렉시트 잠잠해질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伊재무 공표에 시장 미지근
새정부 예산안 공개되는
오는 10월 불안감 해소될듯


파이낸셜뉴스

이탈리아 재무장관이 유로 탈퇴는 없다고 강조했다. 시장과 유럽연합(EU)가 우려하는 재정적자 역시 감축이 새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재정지출은 늘리는 대신 세금은 줄이는 공약을 내건 포퓰리스트 연정에 대한 유럽과 시장의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발언이지만 얼마나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다.

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지오바니 트리아 이탈리아 재무장관(사진)은 이날 이탈리아 일간 '코리에 델라 세라'에 이같이 밝혔다. 트리아 장관은 "새 정부는 유로 탈퇴 제안과 관련한 어떤 논의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는 우리를 어떤 식으로든 탈퇴로 모는 시장 여건이 구체화하는 것을 피하려는 굳은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분명하고 통일된" 정부 의견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반유로 성향의 포퓰리스트 정당 '5성운동'과 '동맹'이 연합을 통해 이탈리아의 새 정부를 구성하면서 시장과 EU 정책 담당자들은 이탈리아가 결국 유로를 탈퇴하고, EU 재정규약을 어기면서 재정적자를 크게 불려 유로존(유로 사용 19개국) 전체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의구심을 가져왔다.

오성운동과 동맹은 지난 총선 기간 이탈리아의 유로존 존속이 이탈리아 경제를 나락으로 몰고 가고 있다며 유로 탈퇴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오성운동은 기본소득을 포함해 대규모 재정지출 확대를 주장해왔고, 동맹은 세율 간소화를 통한 감세에 초점을 맞춰왔던터라 세수는 줄고, 지출은 늘어나 이탈리아의 재정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우려를 불러일으켜왔다. 이는 최근 밀라노 증시 추락과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 급등을 몰고 왔다.

트리아 장관은 이같은 우려는 기우라고 주장했다. 그는 연정이 이탈리아의 부채비율을 낮추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이는 정부의 명시적 목표 가운데 하나로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부채비율은 국내총생산(GDP)의 130%를 넘어 그리스를 제외하면 유로존 최대 수준으로 이탈리아 금융시장 불안의 최대 원인 가운데 하나였다.

트리아는 부채비율 감축이 이탈리아 시장 안정에 불가결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유럽이 그렇게 하라고 시켜서 부채를 줄이고,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낮추려 하는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 금융 안정성에 대한 믿음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금개혁 후퇴에 대해서도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유로존 채무위기 당시인 2011년 논의가 최고조에 달했던 은퇴연령을 늦추는 내용의 인기없는 연금개혁 정책은 5성운동과 동맹이 폐기하겠다고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트리아 장관은 연금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신중히 접근할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나 재무장관의 이같은 발언이 얼마나 신뢰를 얻을지는 의문이다. 연정의 공약들을 하나 하나 해체하고 연기시키는 것이어서 제대로 실천으로 이어질지 여부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각각 부총리 겸 경제장관과 부총리 겸 내무장관으로 연정에도 자리를 만든 실질적 리더인 5성운동의 루이지 디 마이오 당수와 마테오 살비니 동맹 당수가 공약이행을 압박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오는 10월이 마감시한인 새 정부 예산안이 공개돼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실제 포퓰리스트 정책이 후퇴했는지가 드러나야 시장의 불안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트리아 장관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유럽통화기금(EMF)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어떤 합리성도 안보인다는 것이다. 트리아는 "이탈리아는 금융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정책들은 비록 의도하지 않은 것이더라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엄격하다"고 못박았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