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伊 새연정 "ECB, 재정긴축 압력 넣지 마라"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CB, 伊국채 순매수 규모 지난달 36억유로 상당 줄여..2015년 이후 최저수준 기록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지난달 이탈리아 국채 순매수 규모를 급격히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ECB는 전체 채권매입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기술적인 문제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공교롭게도 하필 이탈리아에서 반유로 포퓰리스트 연정 출범이 가시화한 5월에 매입축소가 이뤄져 이탈리아에 빌미를 준 것으로 보인다.

1주일 진통 끝에 가까스로 출범한 이탈리아 연정은 친유로, 재정긴축 압력을 넣으려는 유로존(유로 사용 19개국) 중앙은행들의 술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ECB는 지난달 이탈리아 국채 순매수 규모를 36억유로어치로 줄였다. 총매수 규모는 1월이나 3월에 비해 컸지만 순매수 규모로는 2015년 채권매입 프로그램(양적완화(QE))이 시작된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ECB는 순매수 규모 축소가 이탈리아 정치상황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독일 국채가 대량으로 만기가 도래해 이를 재투자해 전체 채권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CB는 또 이탈리아 국채 뿐만 아니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국채 역시 독일 국채 대량 매입 여파로 순매수 규모가 크게 줄었다고 강조했다.

프랑스의 경우 ECB의 순매수 국채매입 규모가 17%로 사상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ECB는 "이는 재투자 시기와 관련한 이미 합의되고, 의견이 수렴된 규정에 따른 결과"라고 강조했다.

ECB가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ECB는 지난달 전체 국채 매입 가운데 28%를 독일 국채(분트)에 할애했다. 이탈리아 국채 순매입 비중은 15%로 낮췄다. ECB의 채권매입 프로그램 시스템은 각국의 총 채권규모가 아닌 경제 규모에 따라 매입규모를 배분하도록 돼 있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유로존 3위 경제국인 이탈리아 국채 순매입 규모는 17% 안팎이 돼야 한다. 다만 오는 9월까지로 돼 있는 2조5000억유로 규모의 QE 프로그램 전 기간에 평균적으로 그 수준이면 된다. 월별로 만기가 돌아오는 국채를 팔고 다시 사들이는 것을 감안하면 매달 일정하지 않을 수는 있다.

전문가들은 그같은 기술적 원인이 배경이지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보고 있다. 브뤼셀 싱크탱크 브뤼겔의 군트람 폴프 소장은 ECB 채권매입 통계는 독일 국채 재투자 필요성을 반영하는 한편 전체 배분 비율을 맞추기 위해 이전에 과도하게 늘렸던 이탈리아 국채 매입을 축소할 필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볼프 소장은 "이는 순전히 기술적인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순수한 기술적 관점에서 어느 시점에는 매입을 줄여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탈리아 집권 오성운동과 '동맹' 연정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ECB와 유로존을 비난하고 나섰다. 동맹의 수석 경제자문 클라우디오 보르기는 FT에 ECB가 독일 국채 매입을 늘렸다는 것은 전혀 놀랍지 않다면서 ECB가 채권시장을 매개로 이탈리아 내정에 간섭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마리오)드라기(총재)가 '무엇이든 하겠다'고 약속한 뒤 ECB는 이탈리아 채권시장의 최대 주체가 됐고, 가격도 결정했다"면서 "(채권)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일반적인 시장이 아니며 ECB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대 결정요인"이라고 말했다.

이탈리아 국채는 지난주 강경 반유로 재무장관 후보로 인해 연정 출범이 삐걱거리면서 가격이 급락한 바 있다. 이때문에 이탈리아 국채와 독일 국채간 수익률 격차(스프레드)는 5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채권발행 역시 발행금리를 높여야 했다.

한편 새로 출범한 이탈리아 연정은 이날 유럽연합(EU)과 유로존이 우려하는 선거 공약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민을 관리하는 내무장관이 된 반이민 극우 정당 동맹의 당수인 마테오 살비니는 트위터를 통해 불법이민자들을 추방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오성운동 당수인 루이지 디마이오 부총리겸 경제장관은 모든 국민에게 월 일정소득을 보장하는 기본소득제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