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8개 구단, 넥센과의 트레이드에서 '뒷돈'…총액 131억 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프로야구 히어로즈에 '트레이드 뒷돈'을 건넨 구단이 8개나 된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SK를 제외하고 8팀이 히어로즈에 준 돈이 무려 131억 원 입니다.

이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히어로즈 트레이드 뒷돈'의 실상은 한마디로 경악 그 자체입니다.

히어로즈가 10년 동안 단행한 23차례 트레이드 가운데 신고되지 않은 뒷돈이 12번이나 오갔고 총액은 131억 5천만 원에 이릅니다.

2009년 히어로즈와 첫 트레이드를 한 LG가 이택근을 받으며 KBO에 신고한 25억 원보다 13억 원이 많은 38억 원을 건넨 것을 시작으로 4번 연속 '축소 신고'가 이뤄졌습니다.

소문이 나돌자 2010년 KBO가 히어로즈와 트레이드 때 현금 거래를 금지했지만 모든 팀들이 이를 비웃듯 '뒷돈 거래'를 했습니다.

롯데가 황재균을 받아오며 20억 원 고원준을 영입하며 19억 원을 KBO에 신고하지 않고 넥센에 넘기는 등 8팀 중 가장 많은 41억 원을 건넸고 LG가 두 번째로 많은 28억 원 두산이 20억 원 순입니다.

최근 밝혀진 KT와 NC의 뒷돈 6억 원을 전액 환수하겠다고 발표했던 KBO는 총액 규모가 상상을 초월하자 당황한 기색입니다.

[정금조/KBO 사무차장 : 조사 결과에 따라서 상벌위원회 회부가 될 텐데, 환수 조치에 대해서는 상벌위에서 다시 한번 체크할 예정입니다.]

8개 구단이 히어로즈와 함께 KBO 정관과 규약을 정면으로 위반했다는 점에서 이번 '트레이드 뒷돈' 파문은 프로야구 37년 역사상 최악의 사태로 꼽히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남 일)

[이성훈 기자 che0314@sbs.co.kr]

☞ [2018 국민의 선택] 6.13 지방선거의 모든 것!
☞ [다시 뜨겁게! 러시아월드컵 뉴스 특집]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