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갑의 추락' 한진 세모녀 줄소환…경찰, 이명희 구속영장 검토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민 서울청장, 혐의·피해자 수 공개…"조사 결과 따라 신병 처리"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아내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이 10명이 넘는 '을(乙)' 신분의 관계자에게 폭언·폭행 등 '갑질'을 한 혐의로 28일 경찰에 소환됐다.

이로써 이 이사장과 딸인 대한항공 조현아(44) 전 부사장, 조현민(35) 전 전무 등 한진가(家) 세 모녀가 5월 한 달에 모두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기관에 출석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 이사장은 2014년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 증축 공사 관계자, 2013년 자택 리모델링 작업자, 자신의 수행기사와 가사도우미, 한진그룹 계열사 임직원 등 피해자 총 11명에게 폭언·폭행을 가한 혐의로 이날 서울경찰청에 출석했다.

앞서 둘째 딸 조현민 전 전무가 지난 1일 이른바 '물벼락 갑질'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고, 뒤이어 첫째 딸 조현아 전 부사장이 필리핀 출신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한 혐의로 24일 법무부 산하 이민특수조사대에서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이날 밤늦게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간 이 이사장에 대해 제기된 '갑질' 의혹을 모두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이 이사장에 대해 특수폭행과 상습폭행, 업무방해, 상해 등 혐의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조사하면서 혐의를 확정하고, 조사 결과에 따라 신병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간담회에서 현재까지 확보된 피해자 수를 11명으로 확정해 공개하기도 했다.

경찰이 이 이사장의 혐의와 정확한 피해자 숫자를 공개한 것은 이달 4일 정식 수사에 착수한 이후 처음이다.

이에 경찰이 이 이사장의 혐의를 소명할 증거를 이미 확보하는 등 수사가 상당히 진척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서울경찰청장이 직접 '신병 처리'를 언급한 만큼, 이 이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쪽에 무게가 실려있는 것 아니겠냐는 관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다만, 한 수사 관계자는 구속영장 신청 여부에 관해 "조사 결과를 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조사를 막 시작한 상태에서 실무진도 아닌 수사 총지휘자의 '조사 결과에 따른 신병 처리'라는 표현은 일단 원론적 수준의 '레토릭(수사)' 성격이 강하며, 조사 이후 진술과 증거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법처리 여부 등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수순을 밟는 게 자연스럽다는 취지로 받아들여진다.

연합뉴스

고개숙인 이명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10명이 넘는 직원들에게 폭언을 퍼붓고 손찌검한 의혹이 제기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아내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이 28일 서울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5.28 utzza@yna.co.kr (끝)



h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