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지역 사회로 번진 서울대 교수 파면 요구…정치권 가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악구 지방선거 시·구 의원 합세 "H교수 파면하라"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갑질과 성추행으로 논란이 일었던 서울대학교 H교수에 대한 파면 요구가 시민사회로 번져나가고 있다.

관악구 1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관악공동행동'은 28일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서울시 의원·관악구의원 후보들과 함께 H교수 파면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녹색당, 민중당 등의 구의원 후보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관악에 H교수가 머물 곳은 없다"며 "서울대 본부와 징계위가 독선적 결정으로 가해자를 감싼다면, 서울대 구성원을 넘어 이들과 연대하는 지역시민사회와 제정당들의 거센 저항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H교수의 파면을 위해 학생들은 오랜 기간 천막농성과 동맹휴업을 진행했고 총학생회장은 단식 투쟁까지 불사하고 있다"며 "서울대 내의 비상식적인 광경을 두고 볼 수 없기에, 지역의 시민사회와 제정당들은 서울대 학내구성원들에 적극적 지지를 선언하다"고 밝혔다.

관악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서울대 본부에 항의서한도 전달했다.

H교수는 지난 3월 대학원 지도 학생, 학부생, 동료 교수, 학과 조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폭언과 성추행을 일삼았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지도 대학원생들에게 자택 청소, 옷 수선, 자동차 운전, 핸드폰 개통 등 사적으로 업무 지시를 했을 뿐 아니라 연구비를 횡령한 사실도 적발됐다.

지난 24일에는 교육부가 H교수를 형법상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그러나 서울대 징계위원회는 H교수에 대해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리며 학생들의 반발을 샀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이 징계 수위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해 조치를 고심 중이다.

whynot82@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