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청와대 "남북미 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연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체제보장 축 가운데 하나가 남북미 3자 종전선언"

연합뉴스

남북미정상회담 판문점에서 할까 (PG)
[제작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 청와대는 28일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종전선언 성사 여부에 대해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연동된 문제"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청와대도 다음달 12일 (남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에 갈 준비를 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이제 막 협상을 시작한 것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판문점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의가 회담의 성패를 가늠할 기준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실무협의에서 의제까지 완벽하게 다뤄질 경우 (기준으로 삼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의제라는 것은 결국 비핵화 문제와 북한의 체제보장 문제 등 두 가지 축으로 보면 된다"며 "체제보장 축 가운데 하나로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북미 실무협의의 결과 역시 남북미 정상회담 성사 여부에 연결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실무협의가) 어느 정도로 진행될지는 전혀 정보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여러 차례 설명했다'고 말하면서도 그 구체적인 근거는 얘기하지 않았다"는 질문이 나오자 "정상 간 일들에 대해서, 또 상대방이 있는 문제에 대해서 직접 언급하는 것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시는 것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그러곤 "대신 문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을 방문한 것을 정황증거로 거론하지 않았나"라며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있어야 회담에 응할 수 있다고 했다. 회담에 응한 것 자체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이 한미정상회담 직후 평양을 방문해 북한 고위급을 면담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모른다. 이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미국과 사전에 논의하지 않고 사후에 설명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이에 대해서도 정보가 없지만, 논리적으로 납득이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공동경비구역(JSA)을 통과해 접경지역을 넘어가는 것 아닌가. 그런데 이곳을 관할하고 있는 유엔군사령부나 주한미군사령부에 통보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은 논리적으로 모순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가 이뤄졌느냐는 질문에는 "이미 핫라인 수준을 넘어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문대통령도 다음달 12일 싱가포르 가나? / 연합뉴스 (Yonhapnews)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