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사설] 남북정상 전격적인 만남, 미북 정상회담 성공으로 이어지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전격적으로 2차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곧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 12일 미·북정상회담은 바뀌지 않았다"며 북한과 관련 논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소 발표로 벼랑 끝에 몰렸던 미·북정상회담이 극적으로 되살아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4·27 정상회담 후 불과 29일 만에 이뤄진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과거와 달라진 북한의 태도를 엿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우선 김정은 위원장이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만나자고 먼저 요청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북정상회담 취소를 발표하자 몇 시간 만에 "회담을 계속할 뜻이 있다"는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발표한 데 이어 문 대통령에게도 만나자는 뜻을 보내온 것이다. 미국이 강하게 압박하면 자존심을 내세우면서 초강수로 맞받아치던 그동안의 벼랑 끝 전술과는 상당히 달라진 태도다. 국제적인 경제 제재로 막다른 길에 몰린 북한이 그만큼 다급하다고도 볼 수 있다.

북한이 미국과 밀고 당기는 과정에서 한국을 단순한 압박 지렛대로 삼으려다가 태도 변화를 보이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그동안 보여온 이런 못된 태도는 이번 일을 계기 삼아 반드시 고쳐야 할 것이기도 하다. 북한은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핑계 삼아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하더니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취재하려는 남측 기자단에도 이해 못할 억지를 부렸다. 남북은 이번 2차 정상회담에서 다시금 고위급회담을 6월 1일 개최하고 그 후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달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들 합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는 이제 더 이상 억지나 벼랑 끝 전술을 사용해선 안 될 일이다. 미국·중국 등과 대화를 넓혀가기 위해서도 북한은 합의 이행에 관한 국제질서를 배워야 하고 한국과 제대로 협력해야 국제사회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김정은 위원장은 명심해야 한다. 또 문 대통령도 북한이 그런 국제질서를 익힐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북정상회담이 성과를 내도록 하는 일이다. 미·북정상회담이 다시 공식화했지만 앞으로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경제 보상 등을 놓고는 샅바 싸움이 계속될 것이다. 자그마한 오해도 큰 방해가 될 수 있는 만큼 중국·일본 등은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당사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와 미국·북한 정상의 통 큰 결단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방안이 일괄 타결되길 기대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