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 “친구 간 평범한 일상처럼…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격식없는 정기만남 합의”

-“北김 위원장, 비핵화 의지확고…美 적대관계 종식 및 체제보장 신뢰 우려”

-“트럼프, 비핵화시 적대관계 종식ㆍ번영지원 의지”

-“북미 정상 간에도 핫라인 구축 필요”

-‘한반도 비핵화’ 정의 놓고 이견조율 여부는 불투명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발표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김 위원장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적 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질의응답에서 “곧 북미 간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실무협상이 곧 시작된다. 그 실무협상 속에는 의제에 관한 협상도 포함돼 의제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잘 마쳐지느냐에 따라서 6ㆍ12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열릴 것인가, 성공할 것인가가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양국 간에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분명히 인식하고 대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실무협상도, 본 회담도 잘 되리라고 기대한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대화가 필요하다는 시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남북 정상은 6ㆍ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한 여정이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를 위한 긴밀히 상호협력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3자 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을 할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 3자간 화상통화나 핫라인 통화 추진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북미 간에도 핫라인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남북미 핫라인 통화를 개설할 정도까지 가려면 사전에 남북미 3자간 정상회담이 이뤄져야 한다.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한 이후에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 개선 차원에서는 다음달 1일 남북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대화를 속히 재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이 필요할 경우 격식없이 직접 만나 의견을 조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랫동안 저는 남북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상 간의 정례적인 만남과 직접 소통을 강조해왔고, 그 뜻은 4ㆍ27 판문점 선언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며 “친구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서는 남북을 너머 북미 간 ‘한반도 비핵화’ 정의에 대한 의견일치가 이뤄졌는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수용했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거듭 말씀드렸다”며 “미국에서도 북한의 의지를 확인하고 실무협상까지 들어간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씀드리고 싶다”고만 답했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 성사배경에 대해 추가설명을 했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맥스선더 훈련 및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퇴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회담 성사배경에 대해 “여러가지 소통 경로로 (북한과) 얘기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간의 채널”이라며 “그제, 최근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과 남북관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4ㆍ27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북측은 김 위원장의 구상이라고 하면서 격의없는 소통을 한번 갖는 방안을 제시해왔고, 대통령께 건의를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대국민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시작이지만, 그 시자은 과거에 있었던 또 하나의 시작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며 “산의 정상이 보일 때부터 한 걸음 한 걸음이 더욱 힘들어지듯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완전한 평화에 이르는 길이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이 제게 부여한 모든 권한과 의무를 다해 그 길을 갈 것이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