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朴 청와대'에 잘 보이려고…양승태 사법부의 검은 손짓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조사해 온 특별조사단이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가 사회적으로 민감한 재판을 활용해 청와대와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드러난 것입니다.

먼저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5년 법원행정처에서 작성된 문건입니다.

문건에는 법원이 그동안 민감한 정치적 사건 재판에 대해 청와대와 물밑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적혀 있습니다.

또 법원이 직간접적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에 힘을 보태왔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내란음모 사건과 철도노조 파업 사건, 통상임금 판결 등이 그 예로 나와 있습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특별조사단은 이 문건들이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차장이 직접 작성했거나 지시한 문건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법원의 최대 현안이었던 상고법원 설치에 대해 청와대 협조를 받기 위한 협상 추진 전략으로 작성됐다는 겁니다.

조사단이 파악한 또 다른 문건에는 청와대와 우호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 등은 그 처리 방향과 시기를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또 상고법원 설치가 무산될 경우 더 이상 유대는 없다고 청와대를 압박해야 한다는 문구도 발견됐습니다.

하지만 조사단은 문건 내용들이 실제로 이행됐는지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게 문건이 보고됐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이승진)

▶ 통진당 재창당까지 견제…'소송 사주' 대책으로 제시

[박현석 기자 zest@sbs.co.kr]

☞ [다시 뜨겁게! 러시아월드컵 뉴스 특집] 바로가기
☞ [나도펀딩] 한효주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그림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