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문 대통령 '중재 외교' 재시동…'북미회담' 영향 촉각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정상, 한 달 만에 북측에서 회담
북·미정상회담 개최 방안 논의했을 듯
문 대통령, 회담 결과 27일 직접 발표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했다. 6·12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남북 정상이 전격적으로 회담함에 따라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김 위원장과 회담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남북 정상이 지난달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회담한 지 한 달 만에 다시 마주 앉은 것이다.

윤 수석은 "양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측 합의에 따라 회담 결과는 내일 오전 10시 문 대통령께서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남북 정상이 이날 전격 회담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4일(현지시간) 6·12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데 대한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 하루 만에 회담 개최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북한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이 미국에 대한 비난을 자제하고 비핵화를 위한 선제 조치를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당부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북한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강조하는 미국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여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취소 서한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등 북측 인사들의 공격적인 발언을 지적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 도착해 마중나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통해 비핵화 방안 등을 논의하라고 조언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앞서 북·미는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지만, 비핵화 방안을 두고 줄다리기를 해왔다. 미국은 CIVD를 넘어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PVID)'를 주장했다. 반면 북한은 단계적 비핵화와 그에 따른 보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비핵화 의지라고 강조하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 날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한 지 채 하루도 안 돼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가 이뤄지면서 '중재 외교'에도 제동이 걸렸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하며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요청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전 세계에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보이기 위한 추가적인 선제 조치도 가능하다는 의사를 내비쳤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김 위원장의 의중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위한 전화통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북·미 정상회담은 예정대로 내달 12일 열릴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