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불법촬영 등 젠더 폭력

'홍대 몰카 차별수사' 규탄 여성 집회 2주째 열려(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성 유튜버 '페미 시위 구경가는 중' 생방송 등으로 잠시 소동 빚기도

연합뉴스

'홍대 몰카 차별수사' 규탄 여성 집회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포털사이트 다음의 '강남/홍대 성별에 따른 차별수사 검경 규탄시위' 카페를 통해 모인 여성들이 집회를 열고 '홍익대 누드크로키 수업 몰래카메라 사건'에서 검찰과 경찰이 '불평등 수사'를 했다며 이를 규탄하고 있다. 2018.5.26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남성이면 철벽보호, 여성이면 2차 가해. 남성이라 약한 처벌, 여성이라 가중 처벌. 동일범죄 동일수사 동일인권 보장하라."

'홍익대 누드크로키 수업 몰래카메라 사건'에서 검찰과 경찰이 '불평등 수사'를 했다며 규탄하는 집회가 2주째 이어졌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강남/홍대 성별에 따른 차별수사 검경 규탄시위' 카페를 통해 모인 여성 800여 명(경찰 추산)은 26일 오후 4시15분께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모여 시위했다.

앞서 19일 서울 혜화역 인근에서 열린 성차별 수사 규탄 시위 당시 여성들이 붉은 계통의 옷을 입었던 것과는 달리 이날 참여 여성들은 대체로 검은색 옷을 갖춰 입고 마스크를 착용했다.

19일 시위는 1만2천여명(경찰 추산 1만 명)이 참석해 '여성'이라는 국내에서 단일 의제로 열린 사상 최대의 규모로 알려졌지만, 이날은 비교적 소규모로 시위가 시작됐다.

몰카를 비판하는 시위인 만큼 이날 취재진의 카메라는 엄격한 통제를 받았다. 특히 주최 측은 남성 기자들에게 시위 장소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안내했다.

연합뉴스

'홍대 몰카 차별수사' 규탄 여성 집회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포털사이트 다음의 '강남/홍대 성별에 따른 차별수사 검경 규탄시위' 카페를 통해 모인 여성들이 집회를 열고 '홍익대 누드크로키 수업 몰래카메라 사건'에서 검찰과 경찰이 '불평등 수사'를 했다며 이를 규탄하고 있다. 2018.5.26 seephoto@yna.co.kr



참가자들은 "가해자가 남성이면 미래 봐서 감형하고, 가해자가 여성이면 천하제일 악질인가", "남성 중심 차별수사 각성하고 규탄하라", "남의 불행 즐겨놓고 아닌 척 마 남자들아. 너희가 가해자다' 같은 구호를 외쳤다.

주최 측은 연설문에서 "최근 몇 년간 불법촬영 범죄의 실태와 그 심각성이 퍼진 이래 홍대 누드크로키 도촬(도둑 촬영) 및 유포 사건처럼 피의자의 범죄 내막과 수사 과정이 집중적으로 보도된 일은 없었다. 그야말로 이례적인 수준이었다"며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조차 불법촬영의 피해를 보고 있지만, 몰카 사진을 촬영, 유포한 남성이 처벌받았다는 글을 보기는 어렵다"고 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제한된 공간에 20명이 있었기 때문에 홍대 도촬 및 유포 사건의 수사가 빨랐다고 주장했다"며 "그렇다면 가해자가 명확하게 한 명인 디지털 성범죄 불법촬영 등을 신고했을 때는 왜 이 정도로 빠른 대처를 하지 않았는가"라고 비판했다.

주최 측은 또한 "검경은 '신속하게, 엄정하게 대응하겠다' 등의 말로 여성의 분노를 잠재우려 하지 말고 구체적인 사전 예방 대책, 사후 수습 대책을 발표하길 바란다"며 "동일범죄에 대한 동일수사와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같은 인권을 가진 국민의 당연한 권리다"고 강조했다.

시위 중간 잠시 소동도 있었다.

사회자가 "일부 남성들이 근처에서 우리 모습을 몰래 찍으려 한다"고 하자 참석자들은 소리 높여 야유했다.

이에 대해 시위 장소 바로 옆에서 '페미 시위 구경가는 중'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생방송을 하던 '마재TV' 운영자는 "몰카 찍지 말라는 여자들이 셀카로 내 얼굴만 찍고 있는데도 나를 몰래 찍어갔다"며 흥분했다.

네이버 카페 '안티페미협회' 회원도 바로 옆에서 이날 시위를 지켜봤다.

유병은 안티페미협회 대변인은 "여성들이 시위에서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보러 왔다"며 "지금 이들이 하는 건 남성을 향한 일종의 낙인찍기"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서울 각지에서는 성(性) 관련 행사가 곳곳에서 개최됐다.

이날 정오께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는 여성환경연대가 28일 '세계 월경의 날'을 맞아 2018 월경페스티벌을 열었다.

여성환경연대는 "월경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금기를 걷어내고 세대와 계급, 성 정체성, 종교 등에 관계없이 여성들이 안전하게 월경할 권리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원에서는 '서울 드랙 퍼레이드'가 열렸다. 드랙(drag)은 성별에 따른 의상 규범을 따르지 않고 자유로운 의상과 메이크업을 활용해 자신을 치장하는 문화를 뜻한다.

이 퍼레이드는 전 세계적인 퀴어 인권운동이자 문화활동인 '프라이드 퍼레이드'와 '서울 퀴어 퍼레이드'에서 영감을 받아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연합뉴스

제1회 드랙 퍼레이드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이태원 인근에서 열린 제1회 서울 드랙 퍼레이드에서 참가자들이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이번 퍼레이드는 세계적인 퀴어 인권운동 겸 문화활동인 프라이드 퍼레이드와 한국의 퀴어 퍼레이드에 영감을 받아 개최됐다. 2018.5.26 jin90@yna.co.kr



so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