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불교 대표 시조시인' 무산 스님 입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무산 스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조계종 원로의원인 속초 신흥사 조실 무산 스님이 26일 오후 5시 11분 신흥사에서 입적했다. 세수 87세. 승납 60세.

무산 스님은 193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939년 성준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59년 직지사에서 성준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68년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불교신문 주필,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신흥사 주지를 역임했으며, 종단 최고법계인 대종사 법계를 품수했다.

조계종 원로의원과 신흥사 조실, 백담사 조실, 조계종립 기본선원 조실로 후학을 지도해왔다.

1968년 등단한 무산 스님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시조시인으로, 한글 선시의 개척자로 꼽힌다.

시조집 '심우도', '아득한 성자' 등을 펴낸 스님은 가람시조문학상, 정지용문학상, 현대시조문학상, 고산문학대상 등을 받았다.

무산 스님은 만해 한용운의 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설립하고 만해대상, 만해축전을 개최하는 등 포교 분야에서도 큰 업적을 쌓아 조계종 포교대상 등을 받았다.

빈소는 신흥사에 마련됐으며, 장례는 조계종 원로회의장으로 엄수된다. 영결식과 다비식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신흥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