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북-미 정상회담 열린다면 내달 12일 싱가포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북과 생산적 대화중…회담 12일 넘겨 연장될 수도”

‘회담 취소 서한’ 하루만에 성사가능성 계속 높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각) 밤 트위터를 통해 “(북-미) 정상회담을 되살리는 문제를 놓고 북한과 매우 생산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며 “열린다면, 같은 날짜(6월12일)에 싱가포르에서 하는 것이 유지될 것 같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북-미가 막후 접촉을 통해 애초 계획대로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여는 쪽으로 의견접근이 이뤄지고 있음을 강하게 시사하는 것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회담이) 그날(12일)을 넘겨 연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성과를 낼 수 있다면 정상회담 기간을 늘릴 수도 있다는 뜻이다.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도 북-미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하루 일정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논의할 것이 더 있으면 이틀로 늘릴 기회도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축사를 하기 위해 백악관을 출발하기에 앞서 기자들이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자 “우리는 지금 그들(북한)과 얘기하고 있다. 어떻게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들(북한)은 그것(북-미정상회담)을 무척 원한다. 우리도 그렇게 하고 싶다”며 “심지어 (6월)12일 일 수도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날 아침 트위터에선 “북한으로부터 매우 따뜻하고 생산적인 성명을 받았다는 좋은 뉴스가 나왔다”며 북한의 담화를 적극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앞으로 보낸 공개 서한을 통해 정상회담 취소를 선언한 뒤 8시간만에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수뇌상봉”이 절실히 필요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용단을 내심 높이 평가해왔다”며 유화적인 담화를 내놓자 하루만에 회담 성사 가능성을 계속 단계적으로 높이고 있는 것이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 재추진 문제와 관련해 “그 회담이 6월12일 열린다면 우리는 준비돼 있을 것이고 그와 관련한 것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이용인 특파원, 이본영 기자 yyi@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