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존폐위기' 中 ZTE 살아나나…트럼프, '제재 해제'에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AP "ZTE 경영진 교체, 10억달러 벌금, 美측 준법감시인 고용에 합의"]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로 존폐 위기를 맞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가 기사회생할 전망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ZTE 경영진 교체, 10억달러 벌금 등 ZTE 제재 해제안을 미 의회에 보고했다고 25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AP통신은 이번 합의안이 의회에서 즉각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고도 전했다.

해당 합의안에는 ZTE의 경영진 교체 및 미국 측의 준법감시인을 고용토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대이란·대북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10억달러에 달하는 벌금도 물기로 했다.

대신, 미 상무부는 ZTE에 부과했던 7년 동안 부품 판매 금지를 철회키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ZTE에 대한 제재 해제를 언급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슈머 상원의원과 오바마 행정부는 아무런 보안 문제 확인 없이 ZTE가 번영토록 방치했다"며 "나는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을 보장하면서 (ZTE를)사업 재개 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ZTE의) 경영진을 교체하고 미국산 부품 구매를 더 많이 하도록 할 것이며, 13억달러의 벌금을 물릴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 16일 미국 상무부는 ZTE가 미국의 제재 대상인 이란에 미국 상품과 기술을 불법 공급했다며 7년 동안 ZTE의 부품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인텔이나 퀄컴 등 기업으로부터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의 20~30%를 공급받던 ZTE는 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존폐 위기까지 몰렸다.

블룸버그통신은 ZTE가 이 기간 동안 입은 손실만 31억달러(약 3조3500억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후 지난 22일 트럼프 대통령은 ZTE에 13억달러이상의 벌금과 경영진 교체를 요구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아직 중국과 합의에 이른 것은 아니다"라면서 "ZTE에 대한 벌금과 별도로 ZTE가 새로운 경영진 하에서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ZTE가 미국업체의 부품을 많이 수입해야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