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유턴' 가능성 언급…6·12 북미정상회담 재성사될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무산 하루 만에 김계관 담화에 '화답'…"회담 예정대로 열릴 수도"

"북미간 대화 진행 중"…'벼랑 끝 밀당'서 극적 돌파구 마련될지 주목

비핵화 로드맵 양쪽 절충 최대 관건…트럼프 '단계적 비핵화' 발언 실마리 되나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북미 간 대화가 진행 중이라며 6·12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에서 '유턴'할 가능성을 거론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형식으로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지 하루 만이다. 양극단을 오가는 고난도의 줄타기로 현란한 '협상의 기술'을 연출하는 모양새이다.

특히 북한이 미국의 무산 통보에 다시 '올리브 가지'를 내민 가운데 양측간 막후 접촉이 재개됨에 따라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했던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가 '벼랑 끝 밀당'을 통해 극적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세기의 비핵화 담판이 재성사될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논의 중"이라며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북한)은 그것(북미정상회담)을 무척 원하고 있다. 우리도 그것을 하고 싶다"며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전날 담화를 통해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며 회담 개최 의지 재확인과 함께 화해의 제스처를 보낸 데 대해 '화답'을 하는 연장 선상에서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전 트위터에서도 김 제1부상의 담화에 대해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라며 "아주 좋은 뉴스를 받았다"고 환영의 뜻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과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이어 "우리는 이것이 어디로 이르게 될지 곧 알게 될 것"이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번영과 평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무산을 통보한 서한에서도 "언젠가는 당신을 만나기를 고대한다.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주저 말고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고 여지를 열었고, 그 이후 백악관 행사에서도 "지금 예정된 정상회담이 열리거나 나중에 어떤 시점에 열릴 수도 있다"고 대화의 끈을 내려놓지 않았다.

중요 현안에 대해 '트윗 발표'를 즐기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공식 서한 형식을 취한 것을 두고도 협상 파트너로서 김 위원장을 예우하며 회담 가능성을 계속 살려 나가려는 취지라는 해석이 제기됐었다.

특히 미국 측을 맹비난했던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회담 취소 선언에 낮은 자세의 화해 모드로 선회함에 따라 트럼프식 기습적 충격요법이 일정 부분 통한 셈이 됐다.

이 때문에 북미 간 물밑접촉을 통해 일단 원점 회귀한 북미정상회담이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이번 회담의 최대 의제로, 양측이 그동안 이견을 노출해온 비핵화에 대한 사전 조율이 어느 정도 진전을 보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북미회담 유턴 가능성. 롤러코스터 타는 북미(PG)
[제작 이태호] 사진합성, 일러스트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선 비핵화-후 보상'을 골자로 한 리비아 모델과 선을 그으며 대안으로 제시한 '트럼프 모델'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일괄타결 원칙을 재확인하면서도 '단계적 비핵화'를 거론한 것이 접점 마련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취소를 발표하기 몇 시간 전인 전날 오전 일찍 전파를 탄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북한 비핵화 방식과 관련, "물리적으로 단계적 (접근법)이 조금 필요할지도 모른다"면서 "그것은 '신속한 단계적 (비핵화)'가 돼야 할 것"이라고 '단계적 비핵화'를 명시적으로 처음 언급했다.

앞서 1차 담화에서 리비아 모델과 이 모델을 주창해온 슈퍼 매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정면 비판했던 김 제1부상도 전날 담화에서 "'트럼프 방식'이라고 하는 것이 쌍방의 우려를 다 같이 해소하고 우리의 요구조건에도 부합되며 문제 해결의 실질적 작용을 하는 현명한 방안이 되기를 은근히 기대하기도 하였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한차례 회담이 무산된바 있는 데다 양측간 불신도 쌓여 있는 상태여서 회담 개최 카드가 살아난다 해도 세부 조율이 늦어질 경우 그 시점이 당초 시간표인 6월 12일에서 미뤄질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전임 정권들과 달리 북한의 '벼랑 끝 전술'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판 깨기'도 주저하지 않았던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원하는 수준의 합의가 담보되지 않는 한 섣불리 회담장에 나서지 않으려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北김계관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美에 시간·기회 줄 용의"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합성사진. 트럼프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하자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김 위원장의 위임'에 따른 담화를 발표,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ymarshal@yna.co.kr



hanks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