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손학규 돌고돌아 불출마..상처만 남은 바른미래당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파을 박종진 공천 확정

잇단 잡음에 갈등 봉합 쉽지않을 듯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당내 공천 갈등이 일단락됐다. 바른미래당은 우여곡절 끝에 박종진 예비후보의 공천을 확정했지만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간 계파 갈등은 물론 유승민 공동대표와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의 리더십 문제까지 드러내며 깊은 상처를 남겼다.

손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걷잡을 수 없는 혼란과 분열 위기로 치달아 생각을 접게 됐다”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손 위원장은 지난 이틀간 ‘불출마-출마-불출마’로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전날까지만 해도 안 후보와 박주선 공동대표의 요구로 출마가 불가피하다며 당내 반발을 신경 쓰지 않겠다는 반응이었다.

유 공동대표는 손 위원장의 기자회견과 비슷한 시간에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후보를 송파을 공천자로 확정했다”며 “지난 며칠간 이 문제로 당에 분란이 있어 대표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손 위원장의 불출마를 전혀 예상하지 못해 어리벙벙하다”면서도 “반드시 당선돼야 하겠다. 큰 어른인 손 위원장을 정치 선배로 잘 받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현진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보수 단일화에도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당은 후보등록 마지막 날 힘겹게 공천을 마무리한 만큼 ‘열심히 뛰자’며 옷매무새를 다듬는 분위기다.

그러나 계파 수장인 유 공동대표와 안 후보까지 나서 상대 진영에 대한 불쾌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던 만큼 당내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측은 공천 과정에서 잇따라 불거진 마찰에 “상대를 도울 수 없다”며 ‘한 지붕 두 가족’의 현실을 여과 없이 노출했다. 송파을에 앞서 노원병 공천에서도 좀처럼 결론을 내지 못하고 여러 차례 우왕좌왕했다. 이준석 노원병 후보는 당내 계파 갈등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유 공동대표는 “원칙을 지키느냐의 문제였다. 한 번도 계파 갈등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류호·양지윤기자 r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