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청와대 "미국, 회담취소 발표와 거의 동시에 주미대사관에 통보"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소결정 논의과정에 韓배제 의미…美, 한미회담 하루 반 만에 논의 본격화

美언론 '北최선희, 펜스 비난 담화가 결정타'…野선 정의용 책임론 제기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서혜림 기자 = 미국 정부는 6·12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키로 했다는 사실을 발표와 동시에 우리 정부에 통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미국 정부가 북미회담을 취소하기로 했다는 발표와 거의 동시에 우리 정부에 해당 사실을 알려왔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조윤제 주미한국대사에게 회담 취소 사실을 알렸고, 조 대사는 즉각 청와대에 관련 사항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다른 고위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발표와 동시 통보 사실을 확인하면서 "주미대사관으로 통보됐기 때문에 저희에게 전달되는 데 약간 시차가 있었다"고 말했다.

미 정부는 주미대사관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면서 '문 대통령에게 이 사실을 빨리 전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을 함께 전달해왔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6·12 회담을 취소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서한은 우리 시각 전날 오후 10시 43분 북한에 전달됐고 10시 50분께 발표됐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취소 결정 소식이 유출될 것을 우려해 한국·일본 등 주요 동맹국이 상황을 감지하기 전에 공개서한 발표를 백악관 참모들에게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오후 11시 23분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려고 시도 중'이라는 문자를 보낸 바 있다.

또 미국 언론은 이번 회담 취소에 대한 미국 정부의 논의가 현지시각(미국 동부)으로 23일 밤에 본격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종료한 시점은 현지시각 22일 오후 2시가 조금 넘어서였다.

미국 언론 보도가 맞다면 북한의 체제 불안 해소방안을 논의하고 6·12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이 끝난 지 불과 만 하루 반 만에 미국이 회담 취소 논의를 본격화한 셈이다.

물론 회담 취소 논의 본격화는 23일 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가 결정타였다는 게 미 언론 보도 내용이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회담 취소 움직임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한미정상회담 직후에 미국이 북미회담을 취소했는데도 청와대의 대미 창구 역할을 전담한 정 실장이 관련 기류를 사전에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에 생채기를 낸 것이 아니냐는 게 이유로 거론된다.

자유한국당은 북미정상회담 무산 책임론을 거론하며 정 실장 등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회담 취소라는 중차대한 사안을 카운터파트인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으로부터 전달받지 못하고 주미대사관을 통했다는 점도 '정의용-볼턴 라인'이 아직 안착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우려도 함께 제기될 여지가 없지 않다.

정 실장은 지난 21일 문 대통령의 방미를 수행하던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북미정상회담은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honeybee@yna.co.kr

hrse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