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북미정상회담 취소·野 단일화, 지방선거 앞두고 돌발 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방선거 구도·분위기 뒤흔들 가능성…"영향력 없을 것" 관측도

뉴스1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6·13 지방선거를 20여일 앞두고 돌발 변수들이 분출하고 있다. 이에 지방선거와의 상관관계에 이목이 모아진다.

당초 지방선거 최대 변수는 선거 전날 이뤄질 예정이었던 6·12 북미정상회담이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북미정상회담 취소 입장을 밝히면서 선거 국면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지난달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으로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한껏 치솟은 가운데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여권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이 무산되면서 남북정상회담 효과마저 반감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재의 지방선거 판세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야권은 25일부터 문재인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그간 대여 공세 포인트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던 야권은 이날 문재인 정부가 북미 간 중재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야권은 북미정상회담 무산을 시작으로 아직까지 몸을 숨기고 있는 보수층이 결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야권은 선거기간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두고 정부여당 때리기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회담을 취소하겠다고 했지만 북한은 언제든 만날 용의가 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의지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면서 "비관·낙담할 때가 아니고 적대관계를 폐기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신뢰와 이해의 축적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며 신중론을 제기하면서 방어에 나섰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 취소 발표에 이어 북한이 서둘러 수습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지만 북미 회담 재개 여부는 아직까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여야는 6월13일까지 평화 대 위장평화 구도로 치열한 난타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북미정상회담 무산과 함께 최근 본격적인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는 야권의 후보 단일화 역시 지방선거의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문수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후보 단일화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부인하고 있다.

다만 정치권에선 여전히 단일화 카드는 살아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일부 지역에선 야권 후보들의 단일화 움직임이 활발하다.

정치권에선 야권 후보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보수·중도층의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야권 입장에선 현재의 구도를 뒤흔들 수 있는 매력적인 카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반면,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야권단일화가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북미정상회담이 당장은 열리지 않더라도 시간문제일 뿐 조만간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여전히 살아있고 야권의 후보단일화 역시 유권자 입장에선 선거공학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이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교수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취소는 여당에는 불리한 악재가 될 것"이라면서도 "완전히 북미정상회담의 판이 깨지지는 않았기에 (현재 상황으로는) 지방선거에서는 결정적 변수로 작용하기는 어렵다. 얼마만큼 선거판을 뒤집을 수 있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