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리뷰 | 손가락에 끼는 세련된 피트니스 트래커 모티브 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티브 링(Motive Ring)은 기존 웨어러블을 반지 크기로 줄인 세련된 피트니스 트래커이다. 반지 형태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핏비트 제품보다도 스타일링이 쉽다. 그렇지만 새로운 장치이다 보니 (핏비트의 강점인) 앱과 커뮤니티 기능이 미흡하다.

이번 리뷰에서는 모티브 링의 기능을 소개하고, 핏비트 알타(Fitbit Alta) HR, 화웨이 아너 밴드(Huawei Honor Band) 3, 파실 Q 파운더(Fossil Q Founder) 스마트워치와 비교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티브 링을 주문하면, 제조사가 6-12까지의 크기로 구성된 플라스틱 소재의 크기 측정 반지를 보낸다. 손이 작은 사람들을 위한 작은 사이즈가 부족하다. 모티브에 따르면 정확한 추적을 유지할 수 있는 크기로까지만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모티브 링의 색상은 슬레이트 그레이(Slate Gray)와 로즈 골드(Rose Gold) 두 가지이다. 테스트에는 크기 11의 슬레이트 그레이 모티브 링을 사용했다.

모티브 링: 디자인과 내부
피트니스 트래커에 요구되는 기술을 반지 크기에 모두 집어 넣었다는 것이 믿기 어려웠다. 핏비트와 비교했을 때 작은 모티브 링이 지원하는 기능의 수가 꽤 놀랍다.

모티브 링의 바깥은 티타늄이며, 작은 줄 모양의 LED가 있다. 필자의 텅스텐 소재 결혼 반지와 비교하면 꽤 크다. 그러나 필자의 손이 큰 편이라 잘 어울린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회사의 주장대로 3일이다. 자석형 USB 도크로 충전을 한다. 완전 방전 상태에서 완전 충전까지 약 90분이 소요된다. 반지 크기가 크다고 배터리 크기가 큰 것은 아니다. 크기와 상관 없이 배터리 사용 시간은 동일하다. 가속도계가 탑재되어 있으며, 최대 2일 동안의 데이터를 캐시 저장하는 스토리지가 있다. 블루투스를 사용해 전화기와 연결되며, 주기적으로 저장된 정보를 동기화해 옮긴다.

반지 안쪽에는 심장 박동 측정 센서와 충전을 할 때 충전기에 반지를 고정시키는 자석 줄이 2개 있다. 가장 좋은 센서 위치는 손가락 아래 부분이다. 이 위치에 있을 때 착용감이 자연스럽고, 반지가 잘 움직이지 않는다.

모티브 링은 165피트까지 방수가 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반지를 착용하고 손을 씻고, 샤워를 하고, 설거지를 해도 된다. 여기에 취약한 기술이 많다. 그러나 모티브 링은 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티브 링은 내구성이 높고 가볍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 수록 사용한 흔적이 눈에 띄게 많이 남는다(티타늄 소재의 특성). 예를 들어, 손을 씻을 때마다 훨씬 더 단단한 금속인 텅스텐 소재 결혼 반지와 부딪히게 되는데, 사용한 흔적이 더 짙어 진다. 참고로 티타늄은 사용한 흔적이 많이 남지 않는 반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재가 아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티브 링 : 추적 기능
핏비트가 추적하는 거의 모든 것을 동일하게 추적한다. 그러나 몇 가지 중요한 단점이 있다.

모티브 스마트폰 앱(iOS와 안드로이드 베타)은 멋진 사진과 타임 스탬프가 있는 카드 형태로 시간 별로 활동을 추적해 표시한다. 모티브가 사용자의 활동에 대해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 이에 대해 묻는다. 그러면 활동(운동)의 종류는 물론 시간과 강도에 대한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 또 자동으로 카드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자신만의 카드를 만들 수도 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면과 안정 시 심박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해당 카드를 탭하면 조금 더 자세한 정보가 표시된다. 그러나 아주 상세한 정보는 아니다. 안정 시 심박수의 경우 전날 밤의 심박수만 확인할 수 있다. 수면 트렌드의 경우 수면과 불안 수면을 막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숙면과 가벼운 수면, 렘 수면(REM sleep)을 구분해 기록하지는 않는다. 핏비트 같은 경쟁 피트니스 트래커와 비교했을 때 아주 큰 단점이다. 여기에 더해 가까운 장래에 개선될 여지가 많지 않다. 모티브에 따르면, 다양한 수면 패턴을 추적할 수 있는 센서는 배터리를 많이 소모 시킨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 운동량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아주 기본적이다. 핏비트나 화웨이의 유용한 프롬프트에 비교할 정도는 아니다. 파실 Q의 구글 웨어 OS에서 제공하는 정도와 비슷하다. 광범위하게 활동 트렌드와 수면 패턴을 모니터링한다는 의미이다. 다른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모티브 링의 측정 및 판독 결과는 모두 오차 범위 안에서 정확하다(필자는 완벽한 정확성이 필요한 운동 애호가가 아니다.).

모티브 링: 누구를 위한 장치일까?
동료와 부모님 등 필자 주변 사람들은 모두 핏비트을 사용한다. 그러나 필자는 핏비트의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또 핏비트가 제공하는 정확한 피트니스 트래킹 기능이 필요 없다. 활동적이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핏비트가 제공하는 기능처럼 활동(운동)을 친구나 부모님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없다고 크게 아쉬워할 정도로 중요한 기능도 아니다. 다시 말해, 모티브 링은 피트니스 밴드나 스마트워치 착용에 관심이 없지만, ‘대략’ 활동(운동)을 추적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장치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평균적을 매일 1만 3,000보에 해당하는 운동을 한다. 출퇴근과 (간헐적인)’무술 도장’ 강습이 운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파실 Q에서 구글 핏이 제공하는 추적 기능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웨어 OS 플랫폼의 발전이 미흡한 것이 불만이었다.

안드로이드는 현재 공개 베타 버전 앱만 지원하고 있다. 몇 주 동안 사용을 했지만, 지금까지도 많이 미흡한 상태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소유주에게는 모티브 링 구입을 권장하지 않는다. 지금 당장은 iOS가 적절하다.

모티브 링: 구입할 가치가 있는 제품일까?
일일 활동(운동)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얻기 원하며, 손목에 거추장스러운 웨어러블 장치를 착용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이 모티브 링이다. 강하면서도 세련된 티타늄 소재 반지가 필자의 일상복에 잘 어울린다. 또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시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티브 링 스마트폰 앱은 다른 피트니스 트래커처럼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추적해 기록하는 데이터는 꽤 정확하다. editor@itworld.co.kr

Adam Patrick Murray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