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야, 차분한 분위기 속 상황 예의주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정치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경을 파악하는 동시에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희경 기자!

여야 모두 신중한 모습인데요. 아직 민주당은 공식 반응이 나오지 않았죠?

[기자]
여야 모두 미국이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는데요.

민주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앞으로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서한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근본적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유를 파악한 뒤에 차분히 대응해야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앵커]
야권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논평을 자제하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던 자유한국당은 조금 전 대변인 입장이 나왔습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어설픈 평화중재자 역할이 한반도 평화에 큰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 의사가 없다고 판단해 미국이 회담을 취소한 것으로 보인다며,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을 수도 있는 만큼 정부가 진의를 파악하고 사태를 안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 데서 생긴 회담 취소 우려가 현실화됐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이라는 역사의 과제가 아직도 먼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회담 취소가 한반도 평화의 취소는 아닌 만큼 우리 정부도 냉철한 대북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명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여지를 아예 봉쇄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차분히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고,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세계가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입을 주목하고 있는 만큼 소탐대실의 과오를 범하지 않기 기도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강희경[kanghk@ytn.co.kr]입니다.

▶동영상 뉴스 모아보기

▶오늘 나의 운세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