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월호 내부 전체 첫 공개 … 녹슨 벽면 곳곳에 조개껍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겨진 철판 틈에 부서진 여행가방

4층 객실 구역엔 교복 등 유류품도

조타장치 관련 기기 분해·조사 중

미수습자 5명 7월 초 본격 수색

24일 오전 세월호가 거치된 전남 목포신항. 세월호 선미 앞에 세워진 녹색 철제 계단을 오르자 화물칸으로 쓰이던 D데크 내부가 보였다. 쌓여 있던 펄은 대부분 제거됐지만 아직 채 씻어내지 못한 부분들이 군데군데 보였다. 천장 마감재는 모두 떨어져 녹 슨 철골 구조물이 흉물스럽게 노출돼 있었다. 전선으로 보이는 줄들이 끊어진 채 어지럽게 바닥을 향해 늘어져 있었다. 여객선이 아니라 오랜 기간 방치된 공사 현장처럼 보였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는 지난 10일 직립한 선체 내부를 이날 언론에 공개했다. 선체 일부가 아닌 전체가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기자가 D데크와 위쪽 C데크를 잇는 경사로를 오르자 오른쪽에 작은 문 하나가 나왔다. 선체 위아래 층을 연결하는 계단 통로가 있는 곳이다. 세월호는 맨 꼭대기에 조타실이 있는 N(5층)데크가 있고, 그 아래 객실층인 A(4층)·B(3층)데크, 화물칸인 C(2층)·D(1층)데크, 기관실인 E(지하)데크가 차례로 있다. 이정일 선조위 사무처장은 “기관실은 펄이 가득차 있어 수색을 못한 곳”이라며 “앞으로 집중적으로 미수습자 수색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똑바로 세워진 세월호 선체 내부가 24일 오전 언론에 처음 공개됐다. 단원고 학생들이 머물렀던 4층 객실 주변을 취재진이 살펴보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좁고 어두운 계단 통로를 올라 객실이 있던 B데크 중앙 로비로 나갔다. 매점과 인포데스크, 오락실, 식당, 주방 등이 있던 곳이다. 벽면 페인트칠이 대부분 벗겨진 가운데 곳곳에 조개껍데기가 붙어 있어 바닷속에 오래 있었음을 짐작케 했다. 중앙 로비 계단을 통해 한 층 위인 A데크로 올라가 선수 쪽으로 이동하자 단원고 남학생들이 머물렀던 객실 구역이 나왔다. 좌현 쪽 벽은 종잇장처럼 구겨진 상태였다. 찌그러진 철판 사이에 심하게 파손된 여행용 가방(캐리어)이 끼어 있었다. 세월호가 왼쪽으로 누워 침몰하면서 협착된 부분이다. 선조위 오승래 조사관은 “직립 후 천장과 좌현 벽면 사이 공간에서 교복 등 유류품이 나왔다”고 했다.

이번엔 아래로 내려가 화물칸인 C데크 선수 갑판 쪽으로 이동했다. 바닥에 녹이 슨 고정 장치가 보였다. 화물을 고정할 때 쓰는 고리인 ‘D링’이다. 권영빈 선조위 1소위원장은 일부 D링에 납작한 로프가 연결된 것을 가리키며 “화물이 완전히 고박되지 않았던 것은 아니고 불량한 정도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다시 첫 진입 지점인 D데크로 복귀하자 선미 쪽에 작은 출입구가 눈에 띄었다. 이정일 사무처장은 “배의 방향타를 조절하는 타기실”이라며 “사고 순간 선체의 움직임 등과 관련해 정밀 조사가 필요한 공간”이라고 했다. 선조위는 조타 장치 관련 기기를 분해해 분석 및 조사를 하고 있다.

선조위는 이날 한 시간 가량 기관실과 조타실 등 일부 공간을 제외하고 세월호 선내를 공개했다. 육안상으로 ‘외부 충돌설’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세월호가 닻을 내린 상태에서 운행하다 사고가 났다’는 이른바 ‘앵커(닻) 침몰설’에 대해서도 선조위는 “선체 수색 또는 인양 과정에 발생한 앵커 체인 절단 외 앵커의 모든 상태가 정상적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이정일 처장은 “침몰 원인을 밝히기 위한 33가지 조사용역을 발주해 5, 6가지를 제외하고 결과가 나왔다”며 “이를 토대로 8가지 항목(분야)에 대한 조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최종 종합보고서 작성 시점은 7월 10일~20일 무렵으로 내다봤다.

5명의 미수습자 수색과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이 6월 중 3주간 준비를 거쳐 7월 초 본격 수색에 나설 것으로 안다”며 “4층 객실 좌현 협착 부위와 기관실 구역에서 수색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선조위 활동 기한은 8월 6일까지다.

목포=김호 기자 kim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