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박종진 "손학규는 뻐꾸기인가? 안철수는 1등 하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가 '경쟁력 없다'? 그냥 '싫다'고 하라

손학규가 이중플레이? 그럴 분 아냐

당적변경도 불가, 낙천시 탈당할것

참고 또 참고…'인재영입' 해놓고 바보 만드나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종진(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재보선 송파을 예비후보)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으로 가겠습니다. 바른미래당 송파을 재보선, 경선에서 박종진 후보가 1위를 했습니다. 그럼 이제 1위가 후보로 확정이 돼야 되죠. 그런데 최고위원회가 결정을 안 해 줍니다. 왜냐, ‘박종진 후보는 본선 경쟁력이 떨어진다. 손학규 선대위원장을 전략공천해야 된다.’ 이런 의견이 강하게 나오면서 지금 최고위에서 선택이 멈춰 있는 상태입니다. 원래는 오늘 아침까지 결정이 나올 줄 알았는데요. 밤사이에도 안 됐습니다. 박종진 예비후보 할 말이 많다고 합니다. 연결을 해 보죠. 박 예비후보님, 안녕하세요.

◆ 박종진> 네, 박종진입니다.

◇ 김현정> 경선에서 1위하신 거 맞죠?

◆ 박종진> 그럼요. 압도적으로 1위 했죠.

◇ 김현정> 압도적으로 하셨어요?

◆ 박종진> 네.

◇ 김현정> 그런데 최고위에서 왜 확정을 안 해 주는가 들어보니까. ‘여기서는 반드시 우리가 이겨야 되는데 박종진 예비후보로는 본선 경쟁력이 약하다, 따라서 손학규 선대위원장이 전략공천 받아서 거기 나가는 게 맞다’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겁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박종진> 세상이 웃을 일이죠. 지나가는 새가 웃을 일입니다. 박종진이가 경쟁력이 낮다면 누가 경쟁력이 있다는 얘기입니까? 손학규 대표 이야기하고 뭐 그 이전에도 장성민 씨 얘기하고 그랬는데 다같이 돌리자고 했지 않습니까? 여론조사든 당내 경쟁력이든 누가 경쟁력이 있는지 다 누구나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데이터로 돌리자고 수십 번 얘기했습니다. 왜 그것을 거부하죠? 왜 그것을 거부하고 나서 이제 와서 자꾸 박종진의 경쟁력을 얘기하죠? 본선 1등 얘기를. 안철수 대표는 지금 1등 합니까?

◇ 김현정> 서울시장 1등 하냐?

◆ 박종진> 전국의 어느 바른미래당 후보가 누가 1등 하죠? 그러면 최재성 씨가... 지금 여기 송파을로 나오는 최재성 후보가 바른미래당 최재성이고, 박종진이 민주당 가면 1등 안 합니까?

◇ 김현정> 서로 바꾸면?

◆ 박종진> 아니, 배현진이를 바른미래당으로 오면 1등 합니까, 2등 합니까? 왜 이렇게 말도 안 되는 논리와... 논리라는 게 A부터 Z까지 누가 수긍이 돼야 됩니다. 전혀 수긍되지 않는 얘기를 하면, 이거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거죠. 그냥 간단히 ‘박종진이 싫다, 박종진이 안 된다’ 이렇게 얘기해야죠. 당연하죠. 그래, 그러면 ‘내가 그렇게 저 싫습니까? 그러면 제가 물러나겠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죠. 그죠?

◇ 김현정> 차라리 솔직하게 나오면 받아들이겠는데 말도 안 되는 이유를 갖다 붙이니까.

◆ 박종진> 우리 남녀가 헤어질 때도 그래요. ‘너 싫어’ 그러면 되지. ‘내가 지금 앞으로 할 일이 있고 미래를 위해서 같이 하기가 버겁다, 부담이다.’ 이런 얘기하면 뭐합니까? ‘나 새로 여자 생겼어, 나 너 싫어, 나 새로 남자 생겼어’ 이러면 끝나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렇네요. 변명 붙이면 구질구질해지네요.

◆ 박종진> 왜 돌려 얘기하죠? 왜 자꾸 돌려 얘기하면서 사람 더 스트레스 받게 하죠? 하나도 논리가 안 맞아요. 서울시장 되는 데 왜 도움이 안 됩니까? 손학규 대표가 선대위원장하고 제가 송파을 나가는 게 도움이 됩니까? 손학규 대표가 송파을하고 선대위원장 공석으로 남기는 게 도움이 됩니까? 선거는 한 사람이라도 필요한 거 아닙니까? 누구 한 사람이 도움이 되는 거 아닙니까? 박종진이가 전국적 지지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왜 안 된다고 하는 거죠? 그냥 ‘박종진이 싫다’ 하시면 돼요.

노컷뉴스

바른미래당 박종진 송파을 예비후보 (사진=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 박종진> 뉴시스의 김난영 기자 기사 보면, 안철수 씨 관계자 이름으로 딱 한 마디 썼더라고요.

◇ 김현정> 뭐라고요?

◆ 박종진> ‘손학규 전략공천 아니면 이 지역은 무공천이다.’ 이게 뭡니까? 박종진이는 안 된다 이거 아닙니까? 왜 안 되는지. 당내 경쟁력이 없다? 본선 경쟁력이 없다?

◇ 김현정> 그러면 박 후보님.

◆ 박종진> 지나가는 강아지가 짖고 웃겠습니다, 이거.

◇ 김현정> 새도 웃고, 개도 웃고. 그러면 다른 생각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지금 이제 손학규 선대위원장을 전략공천 해야 되는 측이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측으로 알려져 있는데. 다른 생각은 그럼 뭐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박종진> 무슨 다른 생각을 얘기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아까 그러셨잖아요. ‘차라리 싫다고 하면 되는데 다른 지금 꿍꿍이를 가지고서 손학규를 미는 거 아닌가?’

◆ 박종진> 자꾸 명분을 만드는 거죠, 명분을. 그리고 손학규 대표도 분명히 저한테도 전화해서 ‘열심히 해라, 종진아. 열심히 해야 한다. 박 후보, 너 걱정하지 마라. 나는 안 나간다.’ 나는 직접도 만났습니다. ‘나는 나갈 일 없다’

◇ 김현정> 손학규 위원장 만나셨어요?

◆ 박종진> 그럼요.

◇ 김현정> 손학규 위원장 만났을 때 뭐라고 했습니까? 손 위원장이 직접?

◆ 박종진> ‘그럴 일 없다’고 했죠. ‘무슨 소리야. 그런 거 말도 안 되는 소리야’라고 했죠.

◇ 김현정> 나갈 일 없다? 그런데 지금 말입니까? 안철수 위원장 측에서는 얘기하는 게 ‘손 위원장이 겉으로는 언론에는 그렇게 말씀하시지만 속마음은 다르다. 진심은 다르다. 당을 위해서 나갈 생각도 있으시다’라는 얘기를 하던데요.

◆ 박종진> 그러면 손학규 대표가 잘못된 사람이죠. 안 그래요?

◇ 김현정> 그럴 가능성이...

◆ 박종진> 후배 데리고 장난하는 겁니까,그러면?

◇ 김현정> 만약 그렇다면.

◆ 박종진> 우리 김현정 씨한테 소리지른 거 아닙니다.

◇ 김현정> 압니다.

◆ 박종진> 그런 식으로 하면, 이중 플레이 하면 잘못된 거 아닙니까? 저는 믿지 않습니다만. 손학규 대표가 원래 정치부 기자할 때부터 존경했던 분이기 때문에.

◇ 김현정> 그럴 분은 아니라고.

◆ 박종진> 그럴 분은 아니라고 믿지만. 만약 그렇다면, 어제 박주선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화 통화에서 받고 ‘박종진이가 선대위원장 주고 사무실 주고 뭐 주면 나갈 마음이 있다’ 이렇게 또 말을 번복해서 다시 최고위원회가 다 무산됐는데. 아니, 그러면 그게 나는 그것도 나 믿지는 않지만 선대위원장 손학규 대표가 뻐꾸기입니까? 남의 둥지를 차고 들어오게.

◇ 김현정> 그럴 분은 아니시다.

◆ 박종진> 그것도 아니고요.

◇ 김현정> 만약 그분이 그렇게 하시면 받아들이시면 그분은 뻐꾸기입니까?

◆ 박종진> 뻐꾸기죠. 내가 이걸 1년 동안 얼마나 사무실이고 뭐고. 뻐꾸기가 남의 둥지 들어오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네요. 그렇네요. 그렇게 되는 거죠.

◆ 박종진> 아니, 그럼 손학규 대표가 뻐꾸기라고 하면 좋겠습니까, 기분이? 벌써 아니라고 다 얘기하셨지 않습니까? 그걸 믿고 가는 거지. 굳이 박주선 대표나 국민의당 측 최고위원이 아니라고... 아니, 뻐꾸기입니까? 이거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렇게 시간을 끌다 보니까 진짜로 손학규 위원장이 전략공천 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금 살살 나와요. 만약 그렇게 되면. 뭐 안 된다고 지금 말씀하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박종진> 그러면 진짜 지나가는 새가 깔깔대고 웃겠죠. 짹짹이 아니고 깔깔대고 웃겠죠. 모두가 거짓이었고. 정치는 다 거짓이었고. 그게 다 증명되는 거죠. 썩은 정치. 바른미래당 이름 바꿔야죠, ‘틀린미래당’으로. 저는 최고위 결정했으니까 승복 안 할 수밖에 없다, 승복하지 않을 수 없다. 어저께 그렇게 얘기했잖아요. 승복하지 않을 수밖에 없죠.

◇ 김현정> 승복하고 그러면 그냥 당에 계시는 거예요. 아니면 승복하고 그다음 액션을 취하시는 거예요?

◆ 박종진> 왜 그 당에 있습니까? 썩은 당에, 나쁜 당에. 뭐하러 있습니까? 당장 탈당이죠. 1분도 고민할 것도 없죠.

◇ 김현정> 당장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나가시는 거예요?

노컷뉴스

바른미래당 박종진 송파을 예비후보 (사진=SNS)



◆ 박종진> 승복이라는 얘기는, 어쩔 수 없죠. 제가 무소속 출마가 불가능하니까 법적으로. 어제 법적으로 당적 변경 시한이 끝났습니다. 뭐하러 있습니까? 이 틀린미래당에.

◇ 김현정> 틀린미래당, 나가서는 그러면 어떻게 하실 생각이세요.

◆ 박종진> 나가서요? 우리 김현정 씨 옆자리에 앉으면 안 되겠습니까?

◇ 김현정> 참 지금...

◆ 박종진> 솔직히 지금 방송하고 싶습니다. 나가면 방송을 하든 학교를 가든 뭐 하기는 해야죠. 제가 애가 4명인데 먹고살아야 될 거 아닙니까?

◇ 김현정> 방송 하니까 언뜻 생각났는데. 원래 방송을 하고 잘 하던 분을 인재라고 영입한 거 아닌가요, 바른미래당에서?

◆ 박종진> 당연하죠.

◇ 김현정> 그런데 인재라고 영입했는데 인재가 아니라고 나가라고 하는 꼴이네요.

◆ 박종진> 어젯밤에 결정을 했었어야죠. 저도 참고, 참고, 참고, 또 참고, 참고, 참고, 계속 있는 거 아닙니까? 인재 영입해 놓고 여기 앉혀놓고 저 바보 만드는 거 아닙니까? 안 그렇습니까? 김현정 씨가 만약에 내 입장이었다고 하세요. 김현정 씨 방송 잘 하고 있는데 영입해가지고 저처럼 만들어... 김현정 씨는 아마 저보다도 더 돌 것 같은데요.

◇ 김현정> 저는 뭐 그럴 일은 없을... 영입이 될 것 같지 않습니다.

◆ 박종진> 그럼 얘기 함부로 얘기하지 마세요. 미래라는 건 몰라요, 사람이.

◇ 김현정>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지만 억울할 것은 같습니다. 박 후보님 일단 진정하시고, 진정하시고요. 아직 결정난 건 아니니까 상황을 보고 또 상황이 바뀌면 그때 다시 한 번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박종진> 자주 연결해 주십시오.

◇ 김현정> 오늘 고맙습니다.

◆ 박종진> 네.

◇ 김현정> 바른미래당의 송파을 예비후보입니다. 아직도 결정이 안 나서 정말 많이 흥분하셨네요. 박종진 예비후보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