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25일 이후 남북대화 재개"…핫라인 가동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우리 측 기자단을 이렇게 받아들이기 몇시간 전,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25일이 지나면, 즉 맥스선더 훈련이 끝난 뒤를 얘기하는데. 그때는 남북 대화도 재개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것을 두고, 최근 남북 물밑접촉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전망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있습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귀국 직후 김정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를 하는 건 아닌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문 대통령은) 맥스선더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전망입니다.

북한은 지난 16일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남북 고위급 회담을 취소했습니다.

이런 만큼 훈련이 끝나면 대화도 재개되리라는 단순한 전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 공식발언인 만큼 남북 간 물밑조율의 결과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구체적인 내용은 말할 수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이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까지 듣고온 만큼, 귀국과 동시에 문 대통령이 적극적인 대북 접촉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특히, 미뤄지고 있는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가 그 시작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이기동/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중단 국면을 재개하자는 의사를 전달하려면 25일을 전후로 한 시점에 핫라인 통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김혜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