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회담 연기 시사' 깜짝 발언 왜?…트럼프식 '게임의 법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오늘(23일) 발언들은 나름 치밀하게 준비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의도적인 모호함도 있어서인지 해석이 난무하는 상황이지요. 가능한 부분은 명확하게 좀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전용우 국제부장이 직접 나와있습니다. 불쑥 북·미정상회담 일정 변경 가능성을 얘기했습니다. 안 열린다는 것은 아닌데 늦춰질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는 것이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철저히 준비된 성격이 짙습니다.

백악관에서 각본 없이 진행됐다는, 40분에 가까운 기자회견에서 사실상 첫 질문부터 이 발언을 한참 했습니다.

"회담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그래도 괜찮다", "6월 12일은 아닐 수 있어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미국 언론은 진보, 보수 매체 가릴 것 없이 대체로 회담 연기 가능성으로까지 해석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특히 "시간을 벌려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앵커]

시간을 벌기 위해서라는 것은 미국측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북측에도 해당될 수 있다는 것이라는 얘기도 있죠?

[기자]

2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비핵화 관련 내용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특정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관련해서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들의 질문에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약속을 보고 싶다고 제시한 바 있고 그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즉, 비핵화 방식에 대한 합의 과정에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비핵화 로드맵의 합의와 이행을 단계적 동시적으로 하자는 북한, 여기에 비해 짧은 기간안에 압축적으로 하자는 미국 모두 시간이 촉박하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겁니다.

또 하나는 김정은 위원장의 싱가포르행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것은 어떤 얘기입니까?

[기자]

얼마전 일부 외신은 중국 당국이 북·중 우호를 과시하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 전용기 중간급유지를 제안했다는 보도도 있었지요.

관련해서 워싱턴포스트는 회담 준비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급유 문제 뿐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싱가포르 경호 문제에 대해서도 북한 당국이 미국에 우려를 표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것은 사실 기술적인 문제이고, 더 중요한 오늘 나온 이른바 트럼프 모델을 북한이 받아들이느냐 하는 문제가 가장 핵심적이긴 하죠. 그런데 또 한가지 비핵화의 일괄 타결을 얘기하면서 최대한 짧은 기간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건 이른바 트럼프 모델의 일부입니다. 이 짧은 기간이라는 것이 무엇에 대한 기간이냐는 것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기자]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은 당연히 비핵화 일괄 타결을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핵 프로그램의 규모를 볼 때, 단번에 해체될 수 없다는, 현실적인 한계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앵커]

이게 분명히 리비아와는 차이가 나는 부분이었으니까….

[기자]

맞습니다. 그래서 뉴욕타임스는 '즉각적인 일괄 비핵화 타결에서 조금 물러섰다', '유연성을 보이기 시작했다'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핵무기 프로그램의 단계적 폐기의 가능성을 열어놨다고도 했습니다.

[앵커]

단계적 폐기.

[기자]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최대한 짧은 기간'이 올 연말까지인지, 첫번째 임기인 2020년을 의미했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앵커]

그런가요? 그것도 아무튼 전략적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모호하게 얘기한 상황입니다. 이것이 북미회담으로 이어졌을 때 거기서 타결될 수 있는 문제인지도 지켜봐야할 것 같고요. 또 하나는 북·미 회담의 의제를 최종 조율하기 위해서 이 시점에서 서로 다른 안을 내놓은 상황이니까 폼페이오가 세 번째로 평양을 방문할 가능성이 상황도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자]

이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회견 직후 폼페이오 장관이 국무부에서 기자들 앞에 섰습니다.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서 북한에 갈 준비가 됐느냐고 물었고, 여기에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역사적인 북미 회담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즉,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겁니다.

만약 방북이 확정된다면, 북·미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를 조율하기 위한 최종적인 방문일 수 있고,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습니다.

[앵커]

여기까지 정리하죠. 전용우 국제부장이었습니다.

전용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