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북미회담의 '공' 다시 김 위원장에게로…적극 대화 나서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말씀드린 대로, 결국 공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에게로 넘어갔다, 이런 분석들이 나오고 있는데 트럼프 미 대통령이 명시적으로 북한의 체제 보장을 언급했고, 비핵화 기간에도 여지를 두면서, 쉽게 말해서 트럼프가 성의를 보인 만큼 북한도 다시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리비아식 비핵화, 선핵포기 후보상 방식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습니다.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과 핵자산 전개 등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지 않고는 먼저 비핵화에 나서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시한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북한의 반응과 관련해 지난 주 전화 통화와 오늘 독대에서 충분히 배경 설명을 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적지 않은 부분에서 협상의 여지를 열어두는 쪽으로 바뀐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나는 문 대통령의 능력을 굉장히 신뢰하고 있습니다. 그의 방법은 잠재적인 협상 가능성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는 "트럼프가 단계적 핵 폐기의 길을 열었다"고 해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성의를 보인 만큼 북한도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낮지 않은 것으로 관측됩니다.

북·미관계에 정통한 한 외교소식통은 "북한이 폼페이오 2차 방북 당시 합의 수준만 지킨다면 대화는 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비핵화 속도를 압축하고 체제를 보장하더라도 둘 사이의 선후 관계를 포함한 시간표를 짜는 건 여전히 남은 과제입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