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文대통령, 트럼프와 담판 이후 김정은과 통화?…'25일'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경민, 워싱턴DC(미국)=김성휘 기자] [the300]한미회담에서 '중재자' 역할 살려…북미회담까지 이어가야

머니투데이

【워싱턴(미국)=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영빈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접견하고 있다. 2018.05.23.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성과와 숙제를 동시에 안겨준 한미 정상회담이었다. 미국 측의 협상에 회의적인 태도를 설득하는데 성공했고, 북한의 체제보장 방안까지 테이블에 올릴 수 있음을 보여줬다. 북측이 응답해야 '중재자'의 동력이 다시 작동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직접 언급한 변곡점은 '오는 25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지난달 남북 정상회담에서 확인한 북한의 비핵화 협상 의지를 전달하는 것에 주력했다. 최근 북측이 한미연합훈련 및 미국의 강경파를 겨냥해 강도높은 비난을 하고, 북미 양측에서 "회담을 안 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잠재우기 위한 취지에서다.

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영빈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네오콘'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을 함께 만나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지 역시 분명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역사상 최초로 ‘완전한 비핵화’를 공언하고 체제 안전과 경제발전을 희망하는 북한의 최고지도자를 대상으로 협상한다는 점에서 이전의 협상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볼턴 보좌관 등을 설득했다.

곧이어 이어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는 돌발 발언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조건이 맞지 않으면" 미룰 수도 있다고 공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과거에 실패했었다고 이번에도 실패할 것이라고 미리 비관한다면 역사의 발전 같은 것은 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의 북한의 태도 변화 때문에 북미 정상회담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하는 그런 것이 있는데, 나는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65년 동안 끝내지 못했던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룸과 동시에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북미 간에도 수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회담 결과, 일단 한미 정상은 북미 정상회담의 추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급한 불은 끈 것이다. 특히 북한이 우려하고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체제 불안감'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측이 지적해온 한미연합훈련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도 있다. 최근 한미에 각을 세워온 북측에게 다시 협상 테이블로 나올 명분을 준 것이다.

북측 역시 협상 의지가 강하다는 확신에 이같은 중재 역할에 나섰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미 정상회담은 99.9% 성사될 것"이라고 했었다. 북측의 최근 태도는 내부 결속용에 가깝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북한 내부 강경파가 불만을 품을 수밖에 없는 '비핵화' 협상 와중에, 맥스선더 훈련에 F-22 전투기 8대가 처음으로 참가한 게 북측이 반발한 이유 중 하나로 꼽혀 왔다. 김 위원장도 "예년 수준의 한미훈련을 이해한다"고 했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측이 다시 대화에 나설 시점으로 '오는 25일'을 제시한 것도 이같은 이유다. 맥스선더 훈련이 끝나는 시점이다. 특히 25일 이후 주말을 지나면 북미 정상회담까지 2주 정도만 남기게 된다. 어쨌든 '협상'을 바라고 있는 북한 입장에서도 더 시간을 끄는 게 손해일 수 있다.

북한이 다시 테이블로 나온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맞춘 북핵 프로세스를 설득하는 게 문 대통령의 과제다. 트럼프 대통령은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와 경제적 체제보장 등의 '빅딜'을 최대한 빨리 일괄타결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의 '핫라인'이 가동되면 이같은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수 있다. 북측이 오는 25일을 기점으로 협상에 다시 나설지, '핫라인' 통화가 이뤄질지 여부가 관건인 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으로 관측한다"며 "맥스선더 훈련이 끝나고 나면 남북 대화가 다시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귀국 직후 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를 나눌지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보자. 그렇게 바로 분위기가 바뀔지는 잘 모르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최경민, 워싱턴DC(미국)=김성휘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