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카드뉴스] "시간·돈 부담" vs "면접기회 감소"…면접비 의무화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하…면접비 안 주는 회사" "요새 면접비 안 주나요?" "혹시 ○○○○○○ 면접비는 얼마인가요?"

검색창에 ‘면접비’를 넣으면 수많은 취업준비생의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그만큼 면접비에 많은 관심이 쏠려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인사담당자 327명을 대상으로 면접비 의무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찬성은 36%, 반대는 64%로 나타났습니다. 반대가 두 배 가까이 많은 셈입니다.

자료 / 취업포털 커리어

면접비 의무화

찬성 이유

기업의 책임 있는 면접 문화를 형성할 수 있어서 52.1%

취업준비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서 23.5%

반대 이유

면접비 부담으로 더 많은 구직자를 평가할 수 없어서 35.6%

면접비를 받기 위해 입사 지원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30.3%

찬성 측은 책임감 있는 면접 문화와 취준생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반대 측은 더 많은 구직자를 평가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합니다.

자료 / 취업포털 커리어

구직자 대부분은 반가워합니다. 구직자의 83.5%는 '면접비 의무화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이 중 38.4%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료 / 취업포털 커리어

"멀리 있는 회사에 면접 보러 가기가 부담스럽다. 시간과 돈, 두 개 다 충당하기 힘들다" - 취업준비생 강 모(23) 씨

실제로 구직자의 80.5%는 면접 비용에 부담을 느꼈으며, 이 중 38.6%는 비용 부담으로 면접을 포기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자료 / 사람인

"기업이 응시자에게 면접비를 의무적으로 지급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달 26일에는 구직자의 부담을 반영해 면접비 지급을 의무화하는 개정법률안이 발의되기도 했습니다.

자료 /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의원실

"면접비를 주면 기업이 오히려 채용 대비 면접자 비율을 줄여 면접도 못 보고 떨어지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 것이다" - 네이버 아이디 airy****

"자기가 가고 싶어서 가는 것인데 면접비를 왜 줘야 하는지 모르겠다"- 네이버 아이디 coca****

물론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면접비가 의무화되면 면접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다며 우려했습니다.

다양한 의견이 펼쳐지고 있는 면접비 의무화. 반드시 면접비를 지급하는 방안이 아니더라도 돈과 시간이 부족한 취준생을 위해 현실적인 대안이 나오길 바랍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박효연 장미화 인턴기자

shlamaz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