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아령에 '30cm 식칼'까지…왜 자꾸 떨어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남형도 기자] [아파트 주민들 '물건 투척 포비아'…전문가 "내재된 스트레스, 익명성 숨어 풀려는 심리"]

머니투데이

1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캣맘 벽돌 투척 사건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CC(폐쇄회로)TV 영상 분석으로 A(초등학생)군이 친구 2명과 함께 3~4호 라인 엘리베이터를 통해 친구들과 옥상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포착하고 탐문수사 끝에 A군을 용의자로 특정했다고 밝혔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사흘새 아파트 단지에서 잇따라 물건이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이른바 '물건 투척 포비아(공포증)'다. 맞을 경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 그럼에도 마땅한 대응책조차 없다. 이에 주민들 사이에선 "하늘만 보고 다녀야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전문가들은 내재된 스트레스를 익명성에 숨어서 풀려는 심리라고 분석했다.

지난 19일 경기 평택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는 아령이 떨어졌다. 이날 낮 12시40분쯤 평택시 안중읍에 소재한 20층짜리 아파트 앞에서 주차를 하고 내리던 A씨가 이를 피하지 못해 맞았다.

떨어진 아령은 2개로 각각 1.5㎏짜리였다. 이중 1개가 주차 후 차량에서 내리던 A씨에게 떨어졌다. A씨는 갈비뼈 등이 부러지는 상처를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이어 지난 20일 충남 천안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는 식칼이 투척됐다. 30㎝ 길이의 식칼이었다. 칼이 떨어진 곳에 행인이 없어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다. 경찰은 '떨어진 칼이 바닥에서 튕겨졌다'는 목격자 등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하고 있다. 칼을 국과수에 보내 유전자(DNA) 감식 의뢰와 함께 주변 CCTV 탐문 수사도 진행 중이다.

머니투데이

경기 평택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 아령이 떨어져 지나가던 행인 크게 다쳤다./사진=뉴시스



잇따른 유사 사건에 아파트 주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물건이 떨어질 경우 중력 가속도가 붙어 맞으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15년 10월8일 오후 4시39분쯤 용인시의 한 18층짜리 아파트 화단에서 박모(55)씨와 박모(29)씨가 함께 고양이집을 만들던 중 아파트 상층부에서 떨어진 벽돌에 맞았다. 이 사고로 50대 박씨는 숨졌고 20대 박씨는 머리를 다쳤다. 당시 가해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중력실험 놀이를 하다 사고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뾰족한 대책도 없다. 이에 주민들 사이에서는 조심하는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만 나온다. 서울 양천구 아파트단지 주민 김모씨(33)는 "하늘에서 물건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막연하게 정말 불안해진다"며 "하늘만 보고 다녀야하나 싶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 아파트단지 주민 서모씨(39)도 "어렸을 때 길을 걷다 돌멩이가 떨어진 적이 있는데 정말 무서웠다"며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니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물건을 불특정 다수를 향해 투척하는 행위가 익명에 숨어 일종의 스트레스를 푸는 심리라고 분석했다.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그걸 던진 사람이 어른이건 어린이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재된 스트레스가 있다"며 "근데 그걸 직접 공격하지 못할 때 공격 대상을 바꾼다. '공격 대상의 전환'이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누군가를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그냥 던지면서 익명성에 숨고 죄책감을 덜게 된다"며 "이게 변형되면 동물학대와 비슷하다. 최근에 공기총으로 유기견을 쏜 사건이 있었는데, 주인이 없는 개를 노렸다. 피흘리는 것을 보며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형도 기자 huma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