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 국정원, 노건호씨 메일 해킹…'서거' 뒤에도 사찰 정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내일(23일)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9년째 되는 날입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직전, 이른바 '논두렁 시계' 의혹을 언론에 흘려서 망신을 주려한 정황이 뒤늦게 드러난 바 있습니다. 노 전 대통령 가족을 상대로 한 공작은 서거 이후에도 계속됐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이 당시 야당 의원 측의 컴퓨터를 해킹해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확인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2011년 말,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 보좌관의 컴퓨터를 해킹해 노건호 씨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입수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습니다.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 지시로 만들어진 일명 '포청천팀'이 악성 코드를 심은 뒤 건호 씨의 메일 내용을 파악했다는 보고서를 작성한 겁니다.

국정원이 파악해 검찰에 넘긴 자료에는 건호 씨 메일 해킹 정황을 포함해 노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사찰 정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비슷한 시기 포청천팀이 권양숙 여사가 중국에 있는 건호 씨를 방문했을 때 미행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당시 해킹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김승연 당시 국정원 대북공작국장은 같은 시기에 노 전 대통령의 측근 비리를 캐는데 공작금 9000만 원을 쓴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구체적인 피해 사실을 추가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민용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