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염동열·홍문종 '범죄 혐의' 알렸지만…방탄막 쳐준 국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결된 염동열·홍문종 체포동의안 입수…내용 확인해보니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 염동열, 홍문종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어제(21일) 국회에서 부결됐지요. 오늘 저희들의 보도가 이어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JTBC가 입수해서 그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염동열 의원 측은 "채용 되지 않으면 두고 보겠다"면서 강원랜드에 압력을 넣었고, 홍문종 의원 측도 서화를 사는 것처럼 꾸며 수십 억 원을 빼돌린 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국회의원들은 모두 확인해 볼 수가 있던 것인데 상당수 의원이 체포동의안에 반대한 겁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입니다.

이 문서에는 염 의원이 2013년 4월 강원랜드 호텔에서 최홍집 사장에게 채용 대상자 명단을 건네줬다고 돼있습니다.

이후 염 의원의 보좌관은 강원랜드 인사팀장에게 전화를 걸어 "채용되지 않으면 두고 보겠다"며 "다 해야 된다, 한 명이라도 빠지면 안 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도 적혀있습니다.

염 의원은 어제 자신의 채용 비리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염동열/자유한국당 의원 : 직접증거나 강압의 구체성과 직권남용의 위법행위가 불분명하고 외압 등도 전혀 무관함이 드러났으며.]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체포동의안입니다.

체포동의안에는 홍 의원이 경민학원 측의 돈 24억 원을 서화 구입 명목으로 빼돌렸다고 돼있습니다.

수사당국은 홍 의원이 이 돈의 대부분을 자신의 빚을 갚는데 사용한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홍 의원도 어제 횡령 등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홍문종/자유한국당 의원 : 요즘 학교가 75억을 횡령할 돈이 없습니다…학생들 코 묻은 돈을 제 주머니에 넣은 적이 없다.]

법무부는 두 의원의 범죄사실이 담긴 체포동의안을 지난 4월 국회에 보냈습니다.

이후 모든 국회의원은 해당 내용을 열람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원들은 이런 내용을 확인하고도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김필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