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학 스캔들’ 결정적 증거 나왔다… 아베 또 위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사실 아니다” 전면 부인
서울신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두 곳의 사학재단(모리토모학원·가케학원)에 부당한 특혜를 줬다는 게 이른바 ‘모리가케 의혹’이다. 이를 입증할 만한 증거나 정황이 그동안 언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됐지만, 아베 총리 본인과 관련 인물들은 모두 “아니다”와 “모른다”로 일관해 왔다. 이런 전략은 일정 수준 성공을 거둬 왔다. 하지만 또다시 ‘결정적 증거’가 등장하며 아베 총리는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가케학원 수의학부 특혜 의혹에 대한 그의 해명이 완전히 거짓이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수준이다.

가케학원 수의학부가 설치된 에히메현은 지난 21일 총리관저 측과 에히메현 측의 면담 내용 등을 담은 27쪽 분량의 문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현 직원들이 작성한 문서에는 가케 고타로 가케학원 이사장이 2015년 2월 25일 절친 관계인 아베 총리를 15분간 면담한 내용이 학원 측 보고사항으로 적혀 있다. 이 자리에서 가케 이사장은 아베 총리에게 “에히메현 이마바리시에 수의학부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곳에서 국제적 수준의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에 “그런 새로운 수의대학 신설 발상은 좋은 것”이라고 답했다.

지금까지 아베 총리는 “에히메현 등이 국가전략특구에 수의학부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건 알았지만 그 사업자가 가케학원인 줄은 몰랐다”면서 직접적인 연관성을 일관되게 부정했다. 가케학원이 에히메현에 수의학부를 세운다는 사실을 2017년 1월에야 처음 알았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번 문건에 따르면 주장보다 2년이나 앞서 그 사실을 알고 있었던 셈이 된다. 아베 총리는 22일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을 만나 전날 에히메현이 공개한 문서의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문서에서 지적된 날에 가케 이사장과 만난 적이 없다. 혹시나 해서 관저의 기록을 살펴봤지만 관련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파문이 이전과 같이 쉽게 수그러들지는 불투명하다. 문서 내용이 사실이면 특혜 의혹은 물론이거니와 아베 총리가 국회 등에서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했다는 말이 되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여당 안에서도 향후 사태 추이에 대해 커다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