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네이버, 가입탈퇴 반복하는 '미꾸라지' 이용자 차단한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부터 탈퇴 회원 전화번호 6개월 보관

불법게시물 이용자 걸러낼 수 있어

네이버가 가입과 탈퇴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각종 불법 게시물을 퍼 나르는 이용자 차단에 나선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이후 네이버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여론 조작 우려가 커짐에 따라 관련 대응도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22일 포털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29일부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을 통해 탈퇴한 회원의 휴대전화 번호를 6개월간 보관하기로 했다. 가입인증에 사용된 번호를 대상으로 하며 누구도 알 수 없게 비식별처리를 거친다. 네이버는 지금까지 이용자가 탈퇴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관련 휴대전화 번호를 곧바로 파기해 왔다.

이번 조치는 각종 불법 게시물을 게재한 뒤 징계를 받기 전 탈퇴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게시판을 어지럽히는 이용자를 근절하기 위해서다. 네이버에서 휴대전화 인증을 받으면 아이디를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는데 몇몇 일부 이용자들은 아이디를 번갈아 이용해 각종 공동구매 카페 등에 사기성 게시글을 게재하거나 음란물 등을 퍼 나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이 같은 이용자를 적발할 경우 계정 중지 등의 조치를 내렸지만 징계 전에 탈퇴한 후 동일한 휴대전화로 재가입하는 사례는 걸러내기 힘들었다.

네이버는 이번 조치로 불법 게시물이 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보관하는 번호는 일부 이용자의 반복 가입 및 탈퇴 여부를 확인하는 목적으로만 이용된다”며 “휴대전화번호를 해독이 불가능한 암호로 처리한 뒤 보관하기 때문에 네이버는 물론 누구도 원본 번호를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불법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조작에 나서는 이용자들에게도 보다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지난 1일 매크로 프로그램이나 로봇 등을 이용할 경우 서비스 중지 등이 가능하도록 이용약관을 개편하는 등 적극 대처에 나서고 있다. /양철민기자 chop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