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카드뉴스] 나치 상징은 사라졌는데 日 욱일기는 여전…왜?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6억1만 뷰를 돌파한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입니다. 언뜻 보면 귀여운 곰돌이인듯하지만, 일본 전범기가 사용됐다는 사실을 금방 눈치챌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팝스타들의 영상물, 유명 브랜드 운동화 등 곳곳에 아직도 욱일기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욱일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범국이었던 일본군이 쓰던 깃발로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상징한다

"욱일기는 '갈고리 십자가'라는 뜻으로 독일 나치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와 의미가 같다" 서경덕 교수

반면 욱일기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독일 나치의 하켄크로이츠(갈고리십자가) 문양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데요.

전후 독일은 '반나치 법안'을 통해 하켄크로이츠의 자국 내 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했습니다.

독일 형법 제86조 a 나치의 상징하는 깃발, 휘장, 제복, 슬로건 등을 배포하거나 공개적으로 사용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벌금형에 처한다

자료/ 위키피디아

반면 일본 정부와 기업들은 여전히 욱일기 마크를 사용해왔습니다. 일본 기업들은 제품에 욱일기를 차용해 왔고, 일본 해상자위대와 육상자위대는 욱일기를 응용한 형태의 깃발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죠.

자료/ 안티 욱일승천기 홈페이지

또 국제 스포츠 단체들은 국제 경기에서 나치 깃발 응원은 규제했지만, 욱일기 응원에 대해서는 비교적 미온적인 태도를 취해왔는데요. 지난해 최초로 일본 응원단에게 벌금이 부과되자 일본 정부가 나서서 변호하기도 했습니다.

"(욱일기는) 일본 국내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당시 일본 정부 대변인)

"(욱일기 게양은) 정치적, 차별적 의도가 없고 문제가 없다" 일본축구협회장

욱일기 자체가 무엇인지 몰라 아직 사용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배우 스티븐 연은 최근 전범기가 포함된 사진에 '좋아요'를 눌렀다가 네티즌들의 뭇매를 맞자 "저의 무지함을 깨닫게 됐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게재했죠.

"욱일기가 널리 사용되는 일차적인 책임은 2차 대전 이후 반성하지 않는 일본 정부에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욱일기의 실상을 전파하는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윤상현 경남대 역사학과 교수

욱일기와 나치 전범기는 모두 전쟁과 침략의 아픔을 떠오르게 하는 깃발입니다. 욱일기 역시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그 실상을 알리는데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강혜영 이한나 인턴기자

shlamaz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