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MBC 전 계약직 아나운서들 "부당해고" vs MBC "계약만료"(종합)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MBC 전 계약직 아나운서 10명이 회사의 '부당해고'를 주장하며 철회를 촉구하자 MBC는 규정에 따른 '계약만료'라고 반박했다.

MBC 전 계약직 아나운서 10명은 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이번 계약직 아나운서 대량해고 사태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비정규직 제로시대'라는 정부 기조가 MBC에서는 무색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경영진이 시대 요구에 걸맞은 방법으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MBC는 2016년과 2017년 신입 아나운서를 1년 단위 계약직으로 선발했다. 2016년 입사자는 계약이 1회 갱신돼 2년 동안, 2017년 입사자는 갱신 없이 1년 동안 근무했다.

이들은 "계약 기간은 형식에 불과했고 회사는 정규직 전환을 수차례 약속했다. 회사가 일방적으로 계약 갱신 거부를 통보한 것이므로 사실상 해고"라고 주장했다.

전 아나운서들은 지난해 MBC 총파업 후 사장이 교체되면서 사측의 정규직 전환 약속이 없던 일이 됐고, 근로 기간이 4~5개월이나 남은 시점에서도 '재시험'을 권해 '형식적인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치렀으나 11명 중 1명만 선발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우리의 해고는 '아나운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최대현 아나운서의 해고와는 다르게 다뤄져야 한다"며 "우리는 안광한, 김장겸 전 사장으로부터 일자리를 미끼로 사기당한 피해자이지, 적폐 아나운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MBC는 공식입장을 내고 "MBC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MBC는 "드라마 PD 5명, 예능 PD 8명, 아나운서 1명을 포함해 모두 14명의 계약직 사원 및 프리랜서가 정규직으로 특별 채용됐다"며 "MBC 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공개 선발한 첫 번째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채용에서 MBC 내 모든 계약직 사원과 비정규직 사원들을 뽑을 수 없었던 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오늘 퇴사한 아나운서들은 계약직 사원들로, 해고가 아니라 계약기간이 만료돼 퇴사했음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MBC는 또 "앞으로 필요한 인력의 경우 지속적으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