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단독] 한-미 정상회담 다음날 중·일 외교수장 동시에 워싱턴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왕이 중 외교부장·고노 일 외상 23일 동시 워싱턴 방문

폼페이오 장관 등 만나 북-미 정상회담 논의할듯

중국, ‘신속한 단계적·동시적’ 해법 내놓을지 관심

일본, 화학무기·납북 등 ‘의제 확대’ 입장 고수 관건


한겨레

왕이 중국 외교부장.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다음날인 23일(현지시각) 중국과 일본의 외교 수장들이 동시에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의견 조율에 나선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다음달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미 간 사전 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한·미·중·일 4국의 외교적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이번주가 향후 국면을 가늠하는 일차적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외교 소식통은 20일(현지시각)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3일 워싱턴을 방문해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미-중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주요 현안은 북-미 정상회담에서의 비핵화 문제”라고 밝혔다.

왕이 부장은 방미 과정에서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해법을 주장하는 북한과, 신속하고 과감한 북한의 선제적 비핵화 조처를 요구하는 미국 사이에서 절충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소식통은 중국의 비핵화 해법과 관련해 북-미의 요구를 모두 반영한 “신속하고 단계적·동시적인 해법”이라고 말했다. 비핵화 시기는 앞당기되, 행동 대 행동 원칙에 따라 비핵화 조처와 상응 조처를 맞물려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적·동시적 해법과 관련해 왕 부장은 지난달 초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 뒤 “모든 단계에서 각국은 상응하는 책임과 의무를 다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을 보장할 수 있고, 대화와 담판이 중단되지 않는 것을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왕 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7일 최근 북한의 입장 변화와 관련해 ‘중국 배후설’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미국 쪽의 오해를 풀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겨레

고노 다로 일본 외상.


고노 다로 일본 외상도 23일 워싱턴을 방문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과 북-미 정상회담을 놓고 협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고노 외상은 애초 2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뒤 다른 남미 국가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폼페이오 장관이 22일 한-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G20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정보가 입수되자 일정을 변경해 미국을 방문하게 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노 외상이 미국 인사들과의 회동에서 비핵화를 넘어 생화학무기, 모든 탄도미사일, 납북 일본인 문제 등으로까지 의제를 확대해야 한다는 기존 주장을 고집할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의제 확대’는 북-미 사전 협상 교착 원인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노 외상은 20일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한 연설에서 “대북 제재 완화 타이밍을 그르치면 안 된다”며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구체적 행동 전에는 압박을 늦추지 말자며 미국 쪽 강경파들의 입장을 거들었다. 워싱턴과 도쿄 외교가에서는 아베 신조 총리와 김정은 위원장의 정상회담에 북한이 소극적으로 대응하자, 일본 정부가 미국을 통해 북한에 우회적 압박을 가하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워싱턴 도쿄 베이징/이용인 조기원 김외현 특파원 yyi@hani.co.kr

[관련 영상] 한겨레TV | 이구동성 2회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