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문재인의 무거운 발걸음…북미 '강경그룹' 제압할까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구용회 기자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걸음이 무겁다.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23일 새벽 트럼프 미 대통령과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북미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역사상 최초의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지만, 의제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협상내용을 놓고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측 내부에서 불만이 쏟아져 나오면서 북한은 김계관 명의의 담화를 발표하고 미국내에서는 대북강경그룹이 "김정은 위원장이 진짜 비핵화 의지가 있는거냐"며 반발하고 있다.

북미 모두 내부적으로 이른바 '견제 세력'들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것이다.

반대그룹들은 양국 지도자의 결단으로 이뤄지고 있는 협상에서 '구심력'보다 '원심력'을 세게 작동시키고 있다.

북한은 한때 보이지 않던 김계관 부상의 '담화'를 통해 "우리 국가를 처참한 말로를 걸은 리비아와 대비하는 것 자체가 아둔하기 짝이 없다"며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위시한 대북 강경그룹에 직격탄을 날렸다.

미국도 북한의 '개인 담화'에 발끈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노컷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리비아 모델은 없고 한국모델"이라고 설명했지만, 주말과 휴일이 지나면서 볼턴을 비롯한 트럼프 대통령의 일부 참모들은 "싱가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며 분위기를 흔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는 익명의 백악관 참모를 인용해 볼턴이 친구들에게 "정상회담이 잘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하며 이른바 '워싱턴 주류그룹'의 반발 분위기를 상당히 세세하게 전하고 있다.

◇ 미국 '6개월 안 핵무기반출 요구하면서 상응조치엔 인색'

미북간 이런 돌발적인 분위기는 북미정상회담의 합의문 마련을 위한 실무협상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합의문에 김정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와 함께 향후 6개월안에 이뤄야 할 빠른 속도의 비핵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려 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에 "6개월 안에 수개의 핵무기를 북한 밖으로 반출하고(볼턴은 미 테네시주의 오크리지를 구체적으로 거명), 영변 핵시설을 폐쇄할 뿐만 아니라 사찰단이 전 시설에 접근할 수 권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미국이 상응보상조치를 제대로 내놓치 않는 가운데 이뤄진 이런 요구에 대해 내부적으로 강한 불만이 터져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전문가들은 "북한에 '대담한 비핵화조치'를 요구하면서도 '선 비핵화, 후 보상'만 외치는 미국의 요구에 대해 북한 엘리트들이 반발하고 나섰을 것"이라며 "단계적·동시적 조치의 현실적 어려움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조차도 회의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조셉 윤은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성공을 원한다면 기대를 줄여야 한다"며 "6개월 안에 수개의 핵무기를 (북한에서)이관시키겠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는 이처럼 북미 양국 내부에서 협상을 위한 '구심력'보다는 '원심력'이 강하게 작동하기 시작한 미묘한 시점에서 이뤄진다,

다른 전문가는 "핵협상 의지를 과시하는 시점이 지나고 전문가 그룹에서 구체적인 조치를 논의하기 시작하면 결국 양국간 시각차이는 드러날 수 밖에 없다"며 "일단 정상회담이 성공하려면 양측의 서로의 목표를 조정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역할은 결국 '특급 소방수'로 자리매김할 수 밖에 없다.

워싱턴과 평양의 강경그룹을 잠잠하게 만들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을 움직여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빅딜'을 성사시켜야 하는 무겁고 큰 임무가 문 대통령의 어깨 위에 놓여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