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경공모 회원들 텔레그램 대화방에 ‘김경수 100만원’ 언급 녹취파일 있어”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화방서 金겨냥 배신감 토로하며 “돈 받은 횟수 여러번으로 진술하자”

경찰, 압수수색 통해 파일 확보

‘드루킹’ 김동원 씨(49·구속 기소)가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의 텔레그램 대화방에 김경수 전 의원이 김 씨에게 100만 원을 줬다는 의혹과 관련한 녹취 파일이 있는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해당 녹취 파일은 경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텔레그램 대화방 자료에 포함돼 있는데, 한 경공모 회원이 김 전 의원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하며 “(괘씸하니) 돈을 받은 횟수를 여러 번이라고 진술하자”는 취지로 한 언급이 있다고 한다. 여러 번 돈을 줬다는 것이 부풀려진 얘기일 수는 있어도 돈을 줬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경찰은 당초 이 파일을 듣고 어떤 사실을 전제로 말하는 것인지 김 씨에게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이 2016년 10월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장에서 100만 원을 건넸다는 증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김 전 의원의 법적 책임이 커질 수 있다. 김 씨의 한 측근은 “김 전 의원이 경공모의 댓글 여론 조작에 관여하지 않았다면 돈을 건넨 이유가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시 정황상 킹크랩의 시연을 보고 돈을 줬다면 당연히 잘 부탁한다는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이 측근은 이어 “이해도 하지 못하는 킹크랩의 시연을 보고 100만 원을 주며 격려한 게 말이 되나”라고 말했다. 현재 김 전 의원은 킹크랩을 알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리적으로는 김 전 의원이 킹크랩을 통한 경공모 활동을 격려하는 뜻에서 돈을 줬다면 네이버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씨 등과 공범이 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향후 수사에서 김 전 의원이 킹크랩 시연을 봤다는 점과 100만 원을 건넸다는 증언이 사실로 확인되지 않을 수 있다. 또 돈을 줬다고 하더라도 킹크랩과 무관하게 단순 격려 차원에서 전달한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김 전 의원은 처벌받지 않게 된다.

최악의 경우에 김 전 의원이 공범 혐의로 기소된다고 해도 김 전 의원은 경남도지사 선거를 끝까지 치를 가능성이 높다. 선거일인 다음 달 13일까지 재판 결과가 나오지는 않아 출마 자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경찰이 김 전 의원을 다시 소환조사할 가능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김 전 의원이 4일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이후 드루킹에 대한 100만 원 제공 의혹에다 김 씨에게 일본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제안했다는 의혹 등이 새로 불거졌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