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수제담배, 천연·저렴 강조하더니…타르, 니코틴 더 많아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판매자 "화학물질 없고 머리 덜 아파"

정부 10개 제품 분석하니 전혀 '딴판'

니코틴 최대치, 일반 궐련 대비 2.4배

'암 주범' 타르도 1.9배…최저치 63배

법적 사각지대에 정부 규제 강화키로

전문가 "니코틴 포함 제품 포괄 규제"

중앙일보

수제담배 가게에서 파는 수제담배 제품. 일반 담배와 모양새는 큰 차이가 없다. 정종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갑 2500원' '무료 시연'

17일 서울 송파구의 한 수제 담배 가게 입구에 이런 내용의 커다란 광고 문구가 붙어 있었다. 내부에는 영어로 표기된 수입 담뱃잎 박스와 담배 제작 기계 등이 놓여 있었다. 가게 주인은 수제 담배의 우수성을 수차례 강조했다. 그는 "일반 담배와 비교하면 타르가 훨씬 적다. 100배 정도 차이가 날 것"이라면서 "일반 담배엔 각종 화학물질이 엄청 들어가는데 수제 담배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맛도 좋아서 오래 피워보면 안다. 아침에 피우면 머리가 확실히 덜 아프다"고 덧붙였다.

전날 서울 마포구의 한 수제 담배 가게를 방문했더니 '금연, 힘들다면 차라리 천연담배' '한 갑 2000원대' 등의 광고가 곳곳에 붙어 있었다. 다른 점포 2곳도 사정이 비슷했다.

중앙일보

수제담배로 흡연량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는 서울의 한 수제담배 가게 광고. 정종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와 달리 수제 담배가 일반 궐련보다 더 해롭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보건복지부ㆍ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0개 수제 담배 업체 제품의 니코틴ㆍ타르ㆍ일산화탄소 함량을 조사했다. 니코틴 함량은 개비당 최대 1.66mg으로 일반 궐련 담배 최대치인 0.7mg(판매 상위 100개 기준)의 2.4배에 달했다. 니코틴이 가장 적게 나온 제품끼리 비교하면 수제 담배가 0.59mg, 일반 담배는 0.01mg으로 수제담배가 59배에 달한다.

암의 주범인 타르 함량도 최대 15.13mg으로 일반 궐련 담배 최대치(8mg)의 1.9배였다. 타르가 가장 적은 수제 담배(6.33mg)도 일반 담배(0.1mg)의 63배였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제 담배의 니코틴·타르 수치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반 담배를 피우면 심장병 사망률이 비흡연자의 최대 4배, 폐암 위험이 최대 26배 높다. 수제 담배를 피우면 이런 위험이 훨씬 커진다는 뜻이다.

수제 담배는 담뱃잎을 자르고 필터를 넣고 종이로 말아서 만든다. 가격이 싼 데다 새로운 담배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제 담배 애호가인 김모(32ㆍ부산광역시)씨는 "담뱃잎을 직접 말아서 피우는 거라 덜 해로운 것 같다. 가격이 싸서 부담이 덜하다"고 말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금연지원센터장은 "니코틴ㆍ타르가 많으면 그만큼 건강에 해롭다는 의미다. 특히 복합 화학물질인 타르가 많아 각종 암 위험이 크게 올라간다"면서 "직접 말아서 피운다고 독성이 주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수제담배 가게들은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고 천연 담뱃잎만 사용해서 덜 해롭다는 점을 강조하는 곳이 많다. 가격도 한 갑에 2000~2500원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정종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수제 담배 매장은 500여곳으로 추정된다. 법망의 사각지대에 있다. 현행 담배사업법상 담뱃잎만 팔면 담배 사업자ㆍ소매인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이 때문에 상당수 매장이 담뱃잎·필터 등을 팔고, 매장 안에 기계를 설치해 소비자가 궐련 형태로 만들도록 한다. 법률 위반이 아니다. 수제 담배는 세금이 붙지 않아 한 갑에 2000~2500원으로 저렴하다.

일부 업체는 불법으로 완제품을 팔기도 한다. 지난 3월 창원지검 통영지청은 불법 제조업체 대표 2명을 구속기소하고 소매상 등 1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들은 "유해 화학물질이 없다. 피워도 머리가 아프지 않다"며 소비자를 속였다.

중앙일보

한 시민이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는 모습. 일반 담배(궐련)와 궐련형 전자담배 못지 않게 유해한 수제담배를 강력히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뒤늦게 규제에 나섰다. 복지부는 수제 담배 등 니코틴이 포함된 모든 제품의 광고를 금지하는 건강증진법 개정안의 입법예고를 마쳤다. 규제 심사를 거쳐 곧 국회에 발의할 예정이다. 기재부도 수제 담배 규제를 대폭 강화하는 법안을 올 하반기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박종억 복지부 건강증진과 사무관은 "수제 담배엔 유해한 물질이 더 많다. 일단 판매 촉진 행위부터 막아서 유해한 제품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걸 줄이겠다"고 말했다.

조홍준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신종 유형인 수제 담배는 청소년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 이참에 수제 담배 등 니코틴이 포함된 모든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포괄적으로 규제하는 법안을 새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